반응형
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UBE] AUTO 코인 : OBD 큐브박스 Cube Box 설치 후기 본문

코인 소개

[CUBE] AUTO 코인 : OBD 큐브박스 Cube Box 설치 후기

STIMA 2018. 8. 14. 00:00
반응형

CUBE라고 쓰고 AUTO코인이라고 불리는 코인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ICO도 완료한데다가 바로 OBD를 통해서 차량운행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말기를 연결하고 운전을 하면 AUTO코인을 준다고 하여 바로 테스트를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암호화폐중에서 현실에서 바로 적용되는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죠. CUBE가 그리는 미래는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생태계 이지만, 그 출발점은 자동차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CUBE BOX입니다.


  • CUBE 암호화폐 사이트 : https://cubeint.io
  • CUBE 백서 : https://cubeint.io/CUBEWhite_Paper-V1.3.pdf
  • CUBE BOX 사이트 : https://www.cubebox.io


CUBE BOX 앱 설치

Android와 iOS용 앱이 모두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아이폰 사용자 인데, OBD분야에서 경쟁으로 보이는 이노카의 경우 안드로이도용 앱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제가 사용해본 OBD가 이노카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비교를 하게될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검색을 할때, 큐브, Cube로 하면 안나옵니다.

Cube Box, 큐브 박스 로 검색을 하셔야 찾을 수 있습니다.




CUBE BOX신청

앱을 설치하고, 큐브박스를 신청 합니다.

신청한다고 쓰고, OBD를 구입을 하는 것입니다. 


CUBE BOX의 가격은 30,000원 입니다. 

최근에 Inno Car OBD의 경우 가격이 22,900입니다.

CUBE BOX를 무료로 배포하고 차량 운행데이터를 달라고 해도 부족할 판에, OBD 가격을 30,000원 달라고 하는건 의외의 지점 이었습니다.

어차피 코인으로 보상을 해줄거다 라는 의미였을 까요?




CUBE BOX 큐브박스 개봉

주문한 큐브박스가 3일만에 도착 했습니다. 오랜 기다림 이었습니다.

검은색 상자가 이쁘네요.




상자를 여니, 매뉴얼과 CubeBox가 안전한 완충제 안에 포장되어 들어 있습니다.




큐브박스를 꺼내어 보니, 이런 모습입니다. 차량의 OBD단자와 연결하면, 자동차의 데이터를 읽어줄 장치 입니다. OBD2버전입니다.




보는 화면이 차량과 연결한 부분 이구요.




CUBE BOX 차량에 장착 

개봉한 큐브 박스를 차량에 장착을 해봅니다.

반드시, 차량의 시동을 끈 상태에서 장착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2010년 이후에 구입한 차량만 지원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차량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또, OBD단자가 설치된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차량 매뉴얼을 통해서 정보를 얻거나, 서핑을 하거나, 단골 정비소에서 문의를 하시는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차량의 경우 OBD위치가 운전석 아래쪽인데, 장착을 하고나서 사진을 찍어 보니, 차량의 기계장치들이 보여서 깜놀 했네요.

장치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지시등의 상태를 확인하려면, OBD연장선을 구입하여 연결을 하셔야 합니다. 연장선은 10,000원 내외 하더군요.



앱에서 CUBE BOX 인식

먼저 차량의 시동을 겁니다.


OBD장치들은 차량에서 읽은 데이터를 블루투스로 전송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아이폰 블루투스에서 큐브박스를 찾았는데,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불량품이 왔나 싶었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가져와 블루투스화면에서 큐브박스를 찾았더니, 나왔습니다. 그런데, PIN번호를 등록하라고 하는데,

PIN번호가 어디에서 적혀 있지 않고, 메시지에 나오는 0000 또는 1234를 입력해 보았으나, 안되더군요.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고민을 했습니다.

APP에서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큐브박스는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프로그램이 아닌, APP자체로 블루투스 연결을 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차량정보 수정화면에 보면, 큐브박스 등록정보 라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를 터치 합니다.




큐브박스 등록화면이 나오고, 큐브박스를 찾기 시작 합니다.




바로 찾았다고 나오면서, 시리얼 번호가 뜹니다. 당연히 등록을 해야 차량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CUBE BOX로 차량진단 (차량점검)

차량진단을 해보았습니다. 정상이라고 나오기는 하는데

어떤 항목을 진단 했는지, 결과를 보여주어야 할 것 같은데, 그냥 정상이라고만 나오니, 진단을 하긴 한건가 싶네요.





주행중에는 대시보드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속도와 RPM은 대부분 볼 수 있기에 굳이 보여줄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중요한 정보 입니다.

배터리, 냉각수 온도, 흡기 온도, 엔진부하, 흡기 압력등을 보면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점수를 받기 위해서, 20Km를 주행 하고, 급가속 금감속 없이 주행을 했는데...

데이터가 날아갔습니다. 아직 서비스가 불안정 한 것 같습니다.

다시 확인을 해보니, 다음날 점수가 계산됩니다.

그러나, 제가 여러차례 운전한 것중 일부가 실제로 날아가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이미 20km 이상 주행을 했기에, 포인트는 받았어요.






CUBE BOX로 코인을 받으려면?

1. 차량진단하고 50포인트


2. 주행하고 안전운전점수로 50포인트

일일 20km 이상 주행하면서, 안전운전점수 80점을 하면, 50포인트를 획득 합니다.

그런데, 이 포인트를 1주일에 400포인트를 채워야 AUTO코인으로 전환이 됩니다.

1주일이 지나면, 포인트가 리셋 됩니다. 


3. 친구추천 해서 50인트


일주일에 4일 정도는 차량진단을 하고, 20km 이상 안전운전을 하게 되면, 400포인트를 채워 AUTO코인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량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쉽지 않죠.



CUBE BOX 사용 후기

솔직히 기대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OBD단말기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Inno Car에 비하면 서비스의 퀄리티가 많이 부족합니다.


1. OBD 가격이 다른 기기 보다 비싸다

   위에서도 설명을 했듯이 OBD단말기를 무료로 배포해도 쉬언잖을 판에 더 비싸게 주고 사라고 합니다.


2. 제공하는 정보가 너무 적다. 이노카에서 보여주는 정보에 비하면 너무 부족 하다

   OBD단말기 가격이 더 저렴한 이노카에서 그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3. 하드코어 유저를 양산을 위한 노력 필요

   코인 생태계가 성장하려면, 코인을 많은 사용자에게 배포를 해포해야 합니다.

   다른 코인들은 에어드롭을 하여 이용자를 늘리는데, 자기돈 주고 OBD구입한 사람들에게 차량 운행 데이터까지 

   가져간다면 코인도 잘 주어야 할 것 입니다.


iOS용 App도 서비스 한다는 점과 OBD와 App을 연결 할 때, 스마트폰 블루투스가 아닌 App자체 연결을 하는것은 보안을 위해서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 합니다. 중요한건 초기 사용자들이 입소문을 낼 수 있도록, 자발적인 초기 사용자들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2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