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DappRadar] 디앱 레이더 : 인기 DApp과 신규 DApp 확인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DappRadar] 디앱 레이더 : 인기 DApp과 신규 DApp 확인

STIMA 2018. 11. 24. 23:00
반응형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기반서비스를 만들려는 시도에서, 서서히 실생활과 연관이 있거나 활용이 되는 실용적인 서비스를 찾는 쪽으로 서서시 비중이 이동을 하고 있고, 나름 자신이 최고의 블록체인이 되겠다고 주장하는 코인들도 Dapp을 만드는 팀을 찾거나,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Dapp이 다양해야 하고, 다양한 Dapp중에서 킬러앱이 많이 나와야 해당 블록체인이 활성화 되기 때문 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앱스토어 시장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앱시장은 iOS 운영체제에서는 AppStore가 Android 운영체제에서는 PlayStore가 거의 모든시장을 잡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간혹,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도 있으나, 사실상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고, 그래서 이동통신3사가 함께 앱스토어인 원스토어가 만들어졌으나 시장점유율 10% 정도 수준으로, 사실상 실패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도 결국 유용한 Dapp이 많이 만들어져, 사용자가 늘어야 특정 블록체인을 사용하게 될 것이고, 해당 블록체인에서 사용되는 코인이 거래량이 늘면서, 환금성과 활용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결국 블록체인간 경쟁이 플랫폼 경쟁과 유사하게 흘러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쓸만한 Dapp이 만들어지고 있는 블록체인으로는 이더리움이 단연 앞선다고 볼 수 있구요. 그 다음이 EOS 정도 입니다. NEO도 있으나, 중국 시장중으로도 돌아가는 것으로 보이며, 의외로 TRON이 한자리를 차지하려고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의 Dapp들이 어떤것이 있는지 알려주는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서비스명이 State of the Dapps 이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려는 서비스는 이더리움, 이오스, 토론 이렇게 3개의 블록체인의 Dapp들을 소개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현재 디앱레이더에는 총 1221개의 Dapp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시장은 블록체인(코인)별로 볼 수 있어, 3개의 시장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시장은 Games, Exchanges(코인 거래소), Collectibles(아이템 수집), Marketplaces(아이템 거래소), Gabling(겜블링), Others(기타) 5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집니다.




위 화면인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상단에 이더리움, 이오스, 트론 시장으로 가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차트와 블로그, DAPP을 제출하는 버튼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는 전체시장의 상황을 볼 수 있는데요. 사실상, 이더리움의 DApp으로 도배가 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이더리움이 압도적인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카테고리를 보면, 게임, 코인거래소, 겜블링 순으로 사용자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만들기 쉽고, 수익을 올리기 유리한 분야 이면서, 사용자들도 관심이 있는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특정 코인을 선택했을때의 DApp 순위 인데요. 그중에서 이더리움의 DApp시장 순위 입니다. 1위와 2위가 코인거래소로 거래볼륨과 사용자가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위에 있는 Ethermon은 포켓몬을 벤치마킹한 것 같지만, 실제 게임은 턴방식의 카드게임 하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 됩니다.




디앱(DApp)을 소개하는 사이트를 둘어보다 보니, 디앱의 시장상황을 한눈에 보게 되었는데요. 디앱이 많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쓸만한 디앱은 코인거래소나 겜블링 정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머지 않아, 이렇게 지루한 디앱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줄 그러한 디앱이 분명이 나올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