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암호화화폐 생태계 지도 : Cryptocurrency ecosystem 본문

블록체인 뉴스

암호화화폐 생태계 지도 : Cryptocurrency ecosystem

STIMA 2017. 10. 26. 00:00
반응형

암호화화폐(가상화폐) 시장의 천개가 넘는 코인들이 있고, 그 많은 코인중에는 괜찮아 보이는 녀석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암호화화폐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란 없고, 파운더가 누구지, 개발팀의 역량, 코인이 그리는 미래의 그림, 커뮤니티가 얼마나 활발한지 정도를 가지고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채굴자는 투입대비 많이 벌수만 있으면 어떤 코인이라도 채굴을 하겠죠. ㅎㅎ


이렇게 숲속에서 나무 한그루 한그루를 보고 있으면, 시야가 좁기 때문에 이 나무가 얼마나 큰 나무인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지 큰 그림을 그리기가 힘듭니다. 암호화화폐의 생태계를 분야별로 그려놓은 그림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1000개가 넘는 전체 코인이 있는건 아니지만, 분야별로 나름 유명한 하거나 주목받은 코인들을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또, 코인의 주변에 것들 특히, 채굴 회사라든가 코인 분석회사 들도 생태계 안에 넣어서 그렸습니다. 


사실, 코인 생태계는 이보다 훨씬 방대하기에, 코인계에서 오래 계셨던 분들이라면, 분야별로 "어 내가 알던 코인 또는 서비스가 안보이네?" 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내가 현재 알고 있는 코인이나 서비스 중에서 유사한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그룹핑이 되어 있어서 시야를 넓힐 수 있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medium.com/blackmoon-crypto/the-crypto-ecosystem-v2-aea76bde5457]



이 그림을 정리한 사람은 Sergey Vasin 이며, Blackmoon Financial Group의 COO 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회사가 들어간 분야인 Financial Services를 강조 했고, 그 중에서 자사가 들어간 분야에 로고를 크게 넣었습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 놓으면, 관련 분야에 사람들이 이 회사에 대해서 저절로 알게되고 홍보 효과도 클것으로 예상 합니다. 우리는 이 인포그래픽 덕분에 생전 처음 들어본 Blackmoon 이라는 회사를 알게되었으니 말입니다.


암호화화폐 생태계 지도 (The Crypto Ecosystem, v2)에서 구분한 분야를 먼저 나열해보고, 우리가 알만한 코인들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Blockchains

블록체인을 기반 기술로 보질 않고, 하나의 분야로 보고, 사설(Private)블록체인과 공공(Public)블록체인으로 분리 하였습니다. 우리가 코인계에 발을 디디게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Public Blockchain 이고, 은행권에서 사용하려는 ripple은 Private blockchian 입니다.



Miners

Genesis Mining 이나 Bitmain 등 마이닝 관련 회사들이 있는데요. 채굴자 입장에서 봤을때는 마이너 제조사, 마이닝풀, 클라우드 마이닝 회사들도 구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DevTech

Lisk, Parity 등을 기술개발 분야로 구분을 했습니다.



Distributed Computing

golem, SONM 등은 분산 컴퓨팅 분야로 구분을 했습니다.



Data Storage

데이터 스토리지 분야는 관심을 갖고 보고 있는 분야이고, 실생활과 가장 먼저 접목이 가능한 분야라고 보고 있는 분야 입니다. 그런데도, 아직까지는 더 많이 진화를 해야 할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번 소개해 드렸던, Siacoin, StorJ 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Filecoin, IPFS, DFINITY라는 코인은 잘 몰랐던 코인 입니다.





Privacy & Identity

디지털지갑과 인증에 관련된 서비스로 구분된 회사들 입니다. 그 중에 Mysterium은 블록체인 기반의 VPN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Cryptocurrencies

암호화화페 중에서 나름 유명한 코인을 넣어 놓았네요. Monero, Zcash, Litecoin, Dogecoin 등이 있는데요. 세부적으로 Tether, bitUSD와 같은 코인을 자산기반의 안정화 코인으로 분류를 하였습니다. 



Wallet

지갑 서비스는 Blockchain.info, MyetherWallet 등 유명한 웹지갑 서비스가 들어 있구요. 안전 지갑으로 Cold Storage라고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Ledger Wallet, Trezor, keepkey를 분류 하였습니다.



Prediction Markets

GNOSIS, augur 등 ICO로 한참 유명했던 코인들 입니다. 시장을 예측한다는 건데, 블록체인으로 한다고 시장 예측이 가능할까요? ^^ 관련 코인들이 많이 있었네요.



Analytics & Resources

코인 분석하고 정보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ICO Alert, TokenMarket, CoinGecko는 저도 소개해 드린적이 있구요. 그외에도 여기표기 되지 않은 더 많은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Adel, coin center, coin cap.




Legal


가상화폐와 관련하여 법률문제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그런게 가능 할지 잘 모르겠네요. 가능 하다면,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서비스 같습니다. OONOMOS, BoardRoom, Stempery, ascribe, ARAGON



GovTech

투표시스템 이라던가 인증 등, 온라인 의사결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그룹 입니다. Flux, Democracy Earth 등이 있군요.




Social Network

소셜네트워크 부문도 의외로 관심이 많은 분야인데요. 현재로서는 Steem이 워낙 독보적입니다. 특히 한글 커뮤니티가 많이 활발할 편이죠. 덕분에 Akasha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기도 했습니다. status, synereo, backfeed 이 있습니다.




IoT (Internet of Things)

블록체인이 IoT의 기반기술로 활용되면 성장 가능성이 높을거라는 이야기들을 하면서, IOTA가 앞장을 섰었죠. FILAMENT, chain of things, ubirch 도 있습니다. 저는 관련하여, Data Broker DAO 라는 서비스 토큰세일에 참여하기도 했었죠.



Healthcare

헬스케어 시장에는 HASHED Health, Patientory, HOWHEAD, MedRec 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시장 입니다.




ATMs

현금인출 시장이 어찌보면, 현실과 가장 가까운 시장일지도 모르겠습니다. CoinOutlet, genesi scoin, LAMASSU, Coinsource, LocalBitcoins, Bitxatm이 있는데, LocalBitcoins은 사설거래소라고 보고 있는데, ATMs으로 분류해 놓으니, 느낌이 조금은 애매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Utilities

Gridgularity, Conjoule 는 우리가 보통 스마트 그리드라고 부르는 전력시장 쪽에 대한 서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Exchanges

가상화폐 거래소들 입니다. 폴로닉스, 비트스탬프, 브트렉스, HitBTC를 비롯해서 한국회사도 2개(코인원, 빗썸) 등록되어 있습니다. 거래소를 탈중앙화 하겠다는 코인도 세부 분류 해놓았는데요. Bitshares, 0x, bisq, EtherDelta, Countrparty 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Financial Services

금융 서비스는 저작자의 의도에 따라 가장 크게 영역이 잡혀 있고, 세분화 되어 있으나, 저는 제가 관심있는것만 볼께요. 

Crowdfuncding & Lending : 크라우드 펀딩와 랜딩(대출) 분야에 starbase, salt, cofoundit, suretly, everex 가 있습니다.

Banks : 은행 분야에 moni, CoinsBank, Bancor가 있습니다.

Real Estate : 부동산 분야에 REAL, REX, BUITQUITY, ATLANT가 있습니다.

Insurance : 보험 분야에 Lemonade, Dynamis, teambrella 가 있습니다.

Payroll : 급여 분야에 bitWAGE, ETCH 가 있습니다. (급여를 블록체인으로 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Asset Management : 자산 관리 분야는 Platforms 과 Crypto funds 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화폐 생태계 지도만 한번 둘러 보아도,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어떠한 코인과 서비스들이 있는지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함께 공부해 보시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