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콘트롤 파이낸스 드디어 터졌다 다단계 폰지사기 본문

블록체인 뉴스

콘트롤 파이낸스 드디어 터졌다 다단계 폰지사기

STIMA 2017. 10. 16. 10:31
반응형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얼마를 넣으면, 매일 몇 프로의 이자를 주겠다며 주변인을 끌어 모아 그들로 부터 커미션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다단계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피라미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무슨돈으로 그 수익을 돌려주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면, 결국 자신들이 투자한 돈으로 먼저 투자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고, 자신들은 나중에 투자한(즉 자신들이 끌어온)사람들로 부터 투자금을 회수 받을 수 있겠죠.


자신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는 유명한 브랜드 이름만 걸쳐 두고, 대충 얼버무리며 넘어갑니다. 그리고, 다시 당신들은 돈을 예치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홍보를 합니다. 바로, 이러한 서비스로 사기를 치다가 드디어 뉴스화 된 서비스가 바로 컨트롤파이낸스(Control finance) 입니다. 


아래는 컨트롤 파이낸스 홍보영상화면인데요. 빠르게 발전하는 무한한 시장에서 수동적인 수입을 안정적으로 편리한 방법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번다는건지 나오지 않고, 빠르게 발전하는 무한한 시장이라는 말만 강조하면서 뭔소린지 모르는 말을 합니다.




CEO 벤자민 레이놀즈라는 사람입니다. 결과적으로 에스토니아공화국의 배우로 밝혀지기는 했지만 말이죠. 그의 입에서 폴로닉스, BTC-e, 비트파이넥스, 비트스탬프 등의 이름을 언급하여 전문가에게 위임한다며, 살짝 발을 뺍니다.




현재 영상이 유투브등에 올려 있지만, 조만간에 사라질것입니다. 사실 교육 목적으로 이 영상은 보실것을 권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ic2LaDZubo   

※ 영상을 보시고, 이런 유사한 현혹에 넘어가지 마시라는 의미 입니다.


뉴스에도 나왔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허무맹랑한 서비스를 추천하여 수익을 얻으려했던 한국인들이 문제인 것이죠. 추천을 해야 25%씩 수당을 준다고 하니, 본인들도 투자하면서 더 많이 벌기 위해, 다른사람들이 자신들의 피라밋을 떠받치도록 유도하게 된 것이죠.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이렇게 번역된 영상을 유투브에 올려놓기 까지 했으니 말입니다. 그 결과 전세계적인 피해가 있었으나, 그 중에서도 한국이 가장 큰 피해를 본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전세계 5만명이 투자하여, 1100억원 이상의 피해액이 발생 했고, 우리나라에서는 2000명이 투자 했는데, 피해액이 7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평균으로만 봐도, 1인당 3,500만원 이네요. 너무 안타까워서 화가 납니다.


이러한 사기 사건이 사실 처음인것도 아닙니다. 


이전에 이더트레이드(ethtrade.org) 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쓸모없는 코인을 배부하고, 투자금을 받아서 결국 먹튀를 했었죠. 이런 형태의 폰지사기는 아주 오래전부터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모습만 살짝 바꿔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03년에는 우리나라에서는 하프플라자라는 인터넷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모든 제품을 반값에 판매를 하는 사이트 였습니다. 사람들은 선착순으로 물건을 사기위해 엄청나게 몰려갔었습니다. 처음에 물건을 구매한 몇명은 제대로 물건을 받았습니다. 후기가 올라고오, 사람들은 더 비싼 가전제품들을 구매하기 시작 했습니다. 그런데, 신용카드로 구매하지 않고, 현금으로 입금을 하면 물건을 더 빨리 보내준다고 합니다. 주문이 너무 밀려 있어서 그렇다나요? 그러니 현금을 보내시 시작 했죠. 그런데, 물건은 오지 않았습니다.


이 서비스의 경우에도 어떻게 반값 이하로 물건을 소싱할 수 있냐가 핵심인데, 그 부분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사기의 냄새가 감지되었지만, 사기사건이 발생 할 때 까지는 누구도 사기라고 할 수 없으니까요. 결국 그렇게 의심은 가지만 급한사람들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당시에도 혼수로 몇백만원씩 날리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들이 많았습니다.



자 그럼 처음 보는 투자대상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1. 투자 대상이 어떻게 안정적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사업 수행자가 신뢰할 수 사람들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3. 1번2번을 봤는데 대충 이해 하겠지만, 무언가 찜찜한데, 투자를 해보고 싶다. 그렇다면 이 투자금이 없어져도 될만큼의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4. 그 투자는 자신이 직접 결정해야 하고, 후회하지 않아야 합니다. 남들의 의견은 참고용 입니다. 그 의견이 워렌버핏의 의견이라 할지라도.



앞으로도, 이런 형태의 폰지사기는, 아니 더 고도화된 사기는 계속해서 발생할 것 입니다. 마음이 급한사람이 덜컥 걸려 들게 되어 있습니다. 차분하게 대상을 분석해고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을 해보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뉴스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01519195852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