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위험하므로 Chrome에서 차단했습니다. crdownload 사용 방법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위험하므로 Chrome에서 차단했습니다. crdownload 사용 방법

STIMA 2017. 11. 27. 00:00
반응형

채굴 소프트웨어는 CPU와 GPU가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려서 계산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최대치로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많이 사용해야 하고, 그와 더블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열이 발생하면, 열기를 잘 빼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컴퓨터는 공냉식이므로, 공기가 순환 하면서 뜨거운 열이 외부로 방출되어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 열기를 아무리 잘 배출한다고 해도 계속해서 계산을 하다 보면, 열이 점점 뜨거워 집니다. 일부 GPU는 100도가 넘는 온도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하고, 보통의 CPU와 GPU들은 80도 정도 까지는 안정적으로 계산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CPU, GPU를 포함한 주변의 컴퓨터 부품들은 장시간 고열에 노출이 되면, 성능이 뜰어지게 되고, 최악의 경우에는 부품이 타기도 하고, 결국에는 작동을 멈추게 됩니다.


이러한 사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CPU와 GPU의 온도를 적당하게 유지를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애프터버너를 사용합니다. 애프터버너는 원래 오버클럭킹(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사용)용도 인데, 일반적인 환경에서 안정적인 채굴을 위해서 애프터버너를 다운클럭용으로 사용합니다. 제 경우 온도가 섭씨65도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설정을 하고 사용중 입니다. 일시적으로 많이 채굴하다가 채굴을 못하게 되는것 보다는 나을거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 입니다.




이렇게 열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이유는 채굴소프트웨어의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브라우저와 백신에서 Malware 등으로 인식하여 다운로드를 막거나,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열문제가 아니라도, 악성 코드들이 남의 컴퓨터에 몰래 설치하고 채굴을 하는 경우가 있었던것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하지만, 이들 채굴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적절하게 사용하며 열관리를 잘한다면, 하드웨어가 채굴소프트웨어로 인해 망가지는 경우가 발생 하지는 않습니다. 단, 잘 사용을 해야 하겠지요. 그래서 크롬브라우저에서 채굴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할 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 드립니다. 하지만, 정말 위험한 파일을 차단한 것일 수도 있고, 정상적인 채굴소프트웨어 임에도 비정상적인 사용 또는, 하드웨어 자체적인 문제로 인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각자의 책임하에 사용 하시기를 강력하게 권고 합니다.


crdownload 사용하기전 주의 사항

  • 믿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했는지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문제를 읽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상기하고, 만일에 사태에 대비하고 나서 사용하기


다운로드 차단된 파일 사용하기

아래 파일은 그로슬코인(groestlcoin)의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githu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파일 입니다. 

ccminer-v1.2.zip 파일을 다운로드 했는데, 다운로드가 되는것 같더니, 완료가 된 이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되었습니다.




이 파일은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대신 파일명이 다운로드 할때 알고 있던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명으로 변해 있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시면, 미확인 000000.crdownload 형식으로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파일의 파일명을 우리가 처음에 다운로드 하려 했던 파일명으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그전에, 만일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지 않으신다면, 먼저 파일 확장자를 볼 수 있도록 설정을 하신 후 진행 하세요.

아래 화면은 F2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한번 클릭하면 파일명과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변경하려는 파일명을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경고가 나옵니다. 예(Y)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일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부터는 평소의 압축파일을 풀어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크롬브라우저에서 미확인 형식의 파일로 분류한 것은 위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을 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채굴소프트웨어를 백신에서 바이러스로 인식을 하는 경우에 대처 방법을 참조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