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중국가상화폐평가기관 CCID 순위 발표 본문

블록체인 뉴스

중국가상화폐평가기관 CCID 순위 발표

STIMA 2018. 7. 1. 00:00
반응형

중국의 공신부 산하의 CCID라는 곳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평가를 통해서 가상화폐의 점수를 발표하기 시작 했습니다. 2018년 5월 17일에 발표했던 첫번째 평가에서는 15개 코인에 대해서 평가를 했으며, 평가항목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술력, 활용성, 창신력(창의력?) 입니다. 이 발표에서는 이더리움, 스팀, 리스크가 상위권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최근 2018년 6월13일에 발표한 두번째 발표에서는 평가항목은 동일 하였으나, 평가한 코인이 30개로 두배로 늘어났습니다. 평가한 코인의 갯수가 늘어나면서, 순위가 크게 뒤바뀌었는데요.전달 1위 였던 이더리움은 2위가 되었고, 이번에 처음 평가대상에 들어갔던 EOS가 압도적인 점수로 1위가 되었습니다. NEO도 지난달 4위에서 3위로 1단계 올라갔습니다.


중국과 연관된 코인들에게 유난히 점수가 후한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 위 자료는 CCID에서 이미지로 배포된 자료를 타이핑하여, 엑셀로 재정리 하였습니다. 이 문서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코인 순위를 발표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DarpalRating 이라는 곳인데, 이 곳은 깃허브 기반에서 순위를 발표 합니다. 또 한곳 Weiss Rating 신용평가 등급 발표 하듯이 등급을 발표하여, 상당한 주목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가상화폐를 투자하는 사람에게는 투자하려는 가상화폐에 대해 공부하고 스스로 알아가야 하나, 현실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한계가 있고, 본인만의 생각으로 투자를 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소위 고수라 불리는 사람이나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코인에 대해 평가하는 지표 또는 암호화폐를 투자하는 전문펀드가 어디에 투자를 했는지에 촉각을 세우고 정보를 얻으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이라고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전 있었던 CENTRA라는 코인의 경우, 복싱참피온 메이웨더를 마케팅에 활용하면서 유명세를 타고, 일부 크립토펀드 들이 참여하였으나, 결국 미국증권선물거래소(SEC)는 공동창업자를 사기혐의로 기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코도 베어가는 시장이 암호화폐시장 입니다.


투자에서는 누구도 믿지 마세요. 이런 정보는 단지 참고용 자료일 뿐 입니다. 모든 투자결정은 본인의 판단으로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