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카디오코인 : 운동하면 암호화폐 보상, 심혈관질환퇴치 가능할까? 본문

코인 소개

카디오코인 : 운동하면 암호화폐 보상, 심혈관질환퇴치 가능할까?

STIMA 2019. 3. 15. 23:00
반응형

많이 걸으면, 보상을 해주는 앱이 있습니다. 그렇게 모은 포인트로 작은 물건을 살수도 있죠. 다만, 앱을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하루에 정해진량의 보상만 가능 하죠. 이와 비슷한 서비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살펴본 서비스인 cardiocoin 입니다. 코인 이름이 카드다노 cardano와도 비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정도의 첫인상을 갖고 cardiocoin을 천천히 둘러 보았습니다.




카디오코인에서는 심혈관 질환을 앞세워서 백서가 시작 됩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많은 의료비가 지출되고 있으며, 의료 파산이라는 용어까지 언급될 정도로 사회 경제에 부담을 주는 질환이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혈관 질환은 90%가 예방이 가능한데, 그 방법이 바로 운동과 식단 관리라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 운동량에 비례하여 발행되는 암호화폐가 발행되었고, 일부는 보험상품과도 연계되는 상황 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서비스는 웨어러블 단말기로 운동량을 측정하는 방식이어서, 운동데이터를 조작함으로써 생태계를 훼손시킨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 합니다. 또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죠


카디오코인은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Fitness Club과 제휴를 하여, 운동측정 단말기를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조작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인증받은 식재료 구매 정보를 데이터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이더리움의 Dapp 형태로 운동하고, 건강식품 섭취 데이터를 제공하여 인센티브를 받는 형태의 서비스 입니다. 굳이 블록체인 위에서 서비스를 해서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당장의 환금성을 갖는 포인트 보다는 초기 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하기에는 수월한 점이 있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카디오코인 백서 : white_paper(KOR)_V0.5(1901).pdf.zip

카디오코인에서는 사용자들이 운동을 하고, 건강식품을 구매하여 받는 인센티브를 채굴로 봅니다. 

고로, 제가 주로 다루고 있는 PoW, PoS 형태의 채굴이 아닌 방식 이어서, 더 살펴볼 내용은 없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