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퀀텀 지분증명 : Qtum PoS 채굴 설정 방법 본문

지분증명 코인 Proof of Stake

퀀텀 지분증명 : Qtum PoS 채굴 설정 방법

STIMA 2018. 2. 16. 00:00
반응형

"블록체인 주변것들"에서는 PoW(작업증명)방식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를 하였기 때문에, PoS를 지켜볼 여유를 갖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PoS는 PoW에 비해 설정방법이 간단하여, 별다른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거라 생각 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스터노드를 정리하면서, 간단해 보이는 PoS도 이런 저런 설정과정에 실수가 발생하면,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고,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드이 생기게 되더군요. 그러던 중에 PoS의 대표적인 코인 퀀텀(Qtum)을 지나칠 수 없어서, 이번 하드포크를 맞이하여, PoS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퀀텀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이더리움의 핵심 특징인 스마트컨트랙을 받아 들이고, 이더리움이 DApp 개발시 솔리디티라는 난이도가 있는 프로그램언어를 사용하는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언어로 DApp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NEO와도 유사한 점임). 이더리움의 DApp을 큐텀의 DApp으로 포팅 하는것도 가능 하게 하여, 이더리움 생태계의 자원을 큐텀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거래소들이 ICO에 참여하도록 하여 단기간에 11,000 BTC와 75,000 ETH를 모금 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이 QTUM에 더 많은 이들이 주목하게 하였던것으로 보여 집니다.




QTUM Specification

  • 코인명칭 : Qtum (퀀텀)
  • 코인심볼 : QTUM
  • 총코인 발행량 : 100,000,000
  • 합의방식 : PoS  최소1%
  • 알고리즘 : Sha256
  • 블록생성 : 120초 (블록사이즈 2MB)
  • 난이도 알고리즘 : -
  • 지역 : -
  • 출시 : 2016년02월29일
  • 어나운스먼트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720632.0
  • 홈페이지 : https://qtum.org
  • 블록익스플로러 : https://qtum.info
  • 소스코드 : https://github.com/qtumproject/qtum/
  • 백서 : qtum-whitepaper.pdf
  • 블록체인 경제 백서 : qtum-blockchain-economy-whitepaper.pdf
  • 트위터 : https://twitter.com/QtumOfficial
  • ICO : 2017-03-12 (5100만 QTUM = 1560만 $)
  • IPO : No
  • PreMining : No



퀀텀 지갑 설치 하기

  • 큐텀 GitHub : https://github.com/qtumproject/qtum/releases

보통 코인의 GUI지갑은 exe 형태의 설치버전과 zip 파일 형태로 배포가 됩니다. 그런데, 저는 제가 원하는 위치에 설치 하기 이해서 zip 파일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여러분은 exe 형태의 설치버전으로 설치를 하여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제 컴퓨터 환경에 적합한 qtum-0.14.14-win64.zip 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해제 하였습니다. 

D드라이브가 넉넉해서, D드라이브에 압축을 해제 했습니다.




bin 폴더로 이동을 하면, 실행파일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qtum-qt.exe 파일을 실행 하면 됩니다.




실행을 하면, 데이터 파일을 어디에 저장을 할지 문의를 하는데요. 저는 qtum 압축해제한 곳에 data 라는 폴더를 생성하여 위치를 선정 하였습니다. 이렇게 위치를 모아 두어야, 블럭체인이던, 지갑파일이던 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AppData 파일 위치 찾느라 고생을 해야 합니다.





Qtum Core 지갑이 실행 되면서 인트로 화면이 표시 됩니다. 방화벽 해제 여부도 물어 보겠죠. 허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갑이 실행 되었고, 이제 블럭체인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먼저 블럭체인 헤더정볼르 받고 나면,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예상시간이 표시됩니다. 정말 좋은 기능 입니다. 마냥기다리지 않아도 되네요, Qtum팀의 이런 섬세한 배려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블럭체인을 모두 다운로드 받을 때 까지 기다립니다. 아래 화면상으로 4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데, 실제로는 30분만에 Sync가 완료 되었습니다.




QTUM Core 지갑의 블럭체인 Sync가 완료 되었습니다.





퀀텀 지갑 암호화 하기

모든 로컬 코어 지갑은 보안을 위해서 반드시 암호화를 해야 합니다. 암호화를 하지 않은 지갑에서는 누구든지 이체를 할 수 있죠.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이상, 항상 해킹에 주의 해야 합니다.

Settings > Encrypt Wallet... 메뉴를 선택 합니다.





압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한번 입력한 암호를 잊어 버리면, 다시는 코인을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비밀번호 분실에 대해서 다시한번 경고를 합니다.




백업도 새롭게 다시 해야 함을 경고해 줍니다. OK를 클릭 합니다.





퀀텀 지갑이 종료되고 있습니다. 모든 로컬코어 지갑은 종료될때 이러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종료창이 사라지면, 지갑 실행파일qtum-qt.exe)을 다시 실행 시킵니다.

그리고, 내가 기억하고 있는 지갑의 암호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Unlock을 테스트 해봅니다.




암호를 입력할때, For staking only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PoS작업을 위한 기능만 작동이 됩니다.





퀀텀 지갑 주소 만들기


지갑의 File 메뉴에서 Receiving addresses 를 선택하면, QTUM을 수신하기 위한 지갑주소를 만들수 있습니다.




생성된 QTUM주소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지갑주소를 복사 합니다.






구입한 퀀텀을 QTUM Core 지갑으로 이체 하기

퀀텀이 가장 많이 거래되는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등의 한국 거래소 입니다. 거래가 활발합니다. 한국인들이 이더리움을 사랑하는 것처럼 중국판 이더리움이라 불릴만한 컨텀을 좋아 하는 것 같군요. 그런데, 저에게는 바이낸스(참조:바이낸스 회원가입하기)에서 구입해둔 퀀텀이 있어서 바이낸스에서 지갑을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퀀텀 이체를 위해서는 0.01 QTUM의 수수료가 발생 합니다. 따라서, 만약에 10 QTUM을 전송하려고 한다면, 0.01 QTUM을 더 해서 출금액을 지정하셔야 합니다. 이런 규칙은 거래소 마다, 지갑 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퀀텀 PoS 설정 하기

수신된 10 QTUM이 지갑으로 들어 왔습니다. Confirmation이 7회 되었는데요. 10컨펌이 되어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PoS를 하기위해서는 mature(숙성) 되어야 하는데요. 500컨펌이 필요 합니다. 1컨펌에 120초 이므로, 대략 16시간 40분 정도가 소요 됩니다. 

마스터노드 운영할 때에도 mature를 보신적 있으실거에요.




그리고, 한가지 더 지갑에서 우측 하단에, 방패안에 번개표시가 있는데요. 현재 PoS상태인지를 알려 줍니다. 당연히 현재는 PoS상태가 아니므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와 번개표시가 나타 납니다. QTUM이 숙성하게 되면, 번개가 검은색으로 변경 됩니다.




500컨펌이 지나서, Staking이 시작 되었습니다. 그런데 보상을 받기위해서는 3551 day(s)가 있어야 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아마도 1 QTUM을 만들기 이해서 필요한 시간인것으로 보입니다. 이 숫자는 늘었다가 줄었다가 합니다. 




대략 24시간 정도 지났는데, Network weight이 줄어 들고, Expected time은 줄어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시 늘어났다가 줄어들었다 합니다. 




PoS Staking이 시작 되고 나서, 첫 수익이 적립되는 시기는 아직 가늠을 할 수 없습니다.


아직 확인된것이 아니므로 수익이 발생하면, 발생한 내역에 대해서, 시간과 적립된 퀀텀양을 추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월20일 : PoS를 시작하고 일주일이 지났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이거, 보유코인에 따라서, 균등하게 배분하는게 아니라, 솔로마이닝 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PoS를 하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PoS를 통해 코인을 배분받는건 불가능 하다는 건데, 정말 1년 내내 켜고 있어야 될까 말까 하는 확률이 되겠는데요.


큐텀 PoS 계산기로 수익 계산 하기

Staking을 하고 있는 코인수를 입력하면, 예상 수익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https://qtumexplorer.io/qtum-staking-calculator

계산기 화면을 보시면, PoS를 하려고 하는 코인의 갯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코인수를 입력하고, Caculate를 클릭 합니다.




결과 화면입니다. Qtum 10개의 값이 280달러나 되었네요. 그 정도 투자할 생각은 없었는데, 갑자기 열이 확 올라 옵니다(-_-). 기왕 투자한 것이니, 가격이 올라주기를 바래야죠. 그리고, 일 기준으로 받을 수있는 QTUM수량도 함께 표시 됩니다. 연간으로 계산해보면, 수익률은 QTUM갯수 기준으로 4.13% 정도가 됩니다. 퀀텀 가격이 올라가면, 달러 기준으로 수익률은 더 높아지겠죠? . Freebitco.in은 비트코인 적립만으로 4.08%를 주니 얼추 비슷한 수익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퀀텀 포스 수익률 계산기를 나중에 보여 드리는 이유는, 먼저 보시게 될경우 너무 적은 수익률에 읽을 의욕이 상실 될까봐 입니다. ^^;;




Qtum Core Wallet 백업 받기

이렇게 이체되고, PoS가 진행되는 로컬 지갑이 갑작스런 컴퓨터 문제로 지갑이 손상을 입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지갑을 백업을 받아서 다른 곳에 보관해 두면 매우 좋습니다.


File > Backup Wallet 메뉴를 선택 합니다.




지갑을 백업받을 파일위치와 파일명을 지정 합니다. 확장자는 dat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백업에 성공하면, 윈도우 트레이에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백업받은 파일은 PoS지갑을 가동하고 있는 다른곳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USB등에 옮겨 놓습니다.


향후 이 파일을 이용하려, 복원을 하려면

File > Restore Wallet 메뉴를 선택하여, 파일을 선택하고, 지갑 암호를 입력하면 복원이 됩니다.

따라서, 이 dat 파일을 USB에 보관하고, Qtum Core Wallet의 암호를 종이에 적어 놓으면, 이게 바로 오프라인 지갑이나 다름 없습니다. ^^;;




퀀텀(QTUM) PoS 할만 한가?

퀀팀 PoS 계산기로, 적어도 10,000개 정도의 퀀텀을 스테이킹해야 3일에 한번정도 수익을 얻는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량으로는 PoS를 통핸 수익을 기대하지 말아야 된다는 건데... 

코인판의 일렉존버님이 3700개 보유중인데, PoS시작하고, 1달간 한번도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하시네요.

이건 차라리 마스터노드라고 하고, 최소 보유 수량을 알려 주는편이 더 좋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DASH 가격이 너무 올라가서, 마스터노드에 참여하기 어려운것 처럼 QTUM 역시 그런게 되어 버린것 같습니다.


한국거래소 코인네스트는 큐텀보유분에 대해서 일주일에 한번 월요일 마다 퀀텀을 배분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전체 보유분에서 지급준비용 20%를 제외한 80%를 PoS를 통해서 정기적으로 지급을 받아 그걸, 보유분만큼 배분하는 것이지요. 일종의 퀀텀 PoS채굴풀의 역할을 하는 셈 입니다. 다만, 퀀텀도 전송을 할때 전송수수료가 0.05 QTUM 이므로, 소량을 보내고 받는다는 것은 수수료를 복구하는 시간이 더 걸릴듯 합니다.



결론 : 소량으로 QTUM PoS 하지 마세요.



이번에는 퀀텀(QTUM)의 지갑사용 기본기능(지갑주소 만들기, 수신하기, 암호화 하기, 백업하기, 복원하기)를 포함하여, 지분증명(Proof of Stake)방식으로 채굴(?)하는 또는, 퀀텀 이자를 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PoS나 Masternode나 이용 방법은 거의 유사 합니다. 한번 해보시면, 다른 코인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