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한국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 실시 본문

블록체인 뉴스

한국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 실시

STIMA 2019. 1. 30. 23:09
반응형

방위산업은 한 국가의 국방능력을 확대하고, 나아가 방산물자의 수출을 통해 생산적인 역할까지 담당하는 산업 입니다. 더욱이 방위산업은 그 시대의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최대능력을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되게 마련입니다. 많은 돈이 흘러다니는 분야이다 보니, 주위에 많은 유혹들이 도사리는 분야이고, 그로 인해, 방산비리라는 말이 끊음 없이 되풀이 되고 있는 분야 입니다. 그렇기 때문 일까요? 한국의 방위사업청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공고 하였습니다.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사업자 공모의 제안요청서를 살펴보면, 제안배경과 목적으로 "방위사업에 대한 대국민신뢰도 제고 필요"가 첫번째 항목입니다. 두번째가 "제안서 접수 시스템 부재", 세번째가 "방위사업에 대한 대민서비스 정보의 투명한 관리 필요" 입니다. 블록체인의 가장 핵심 특징인 투명성을 도입하려고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방위사업청에서 추진중인 블록체인 플랫폼의 엔진의 기본 구조는 아래 화면과 같습니다.




시범사업이니 만큼, 현존하는 기존 업무시스템의 내부 수정을 최소화 하면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호출하는 구조로 설계 하고, 향후 기존 업무 시스템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이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본 사업을 통해 최종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은 모습니다. 블록체인이 하나의 DataBase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여지는 모습 입니다.



이번 시범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는 방위사업청의 군수물품 인증 및 납품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계약 내역 및 이행상황이 블록체인 위에서 처리되고 기록되도록 하는 검사 및 납품조서 관리 업무에 활용되고, 방산물자의 수출입 승인 및 기술판정 업무에도 적용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까지는 정부 주도의 블록체인 사업들이 시작되고 있지만, 이런 사업들이 밑바탕이 되어 민간영역에서도 의미있는 프로젝트들이 사용화 되기를 바랍니다.


이미지 및 자료 출처 : 방위사업청

시범사업 제안요청서 : 6. 방위사업청-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