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SEC(미국 증권거래 위원회)에서 발표한 ICO 가이드 본문

블록체인 뉴스

SEC(미국 증권거래 위원회)에서 발표한 ICO 가이드

STIMA 2019.02.17 23:00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 : The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서 2월10일 트위터를 통해서 ICO(Initial Coin Offering)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다시 한번 언급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코인시장은 암호화폐시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SEC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비트코인 ETF(Exchange Traded Fund : 상장지수펀드)에 대해서 심사중 이라는 기사가 뜨고, 연기되었다는 기사도 뜨면서, 더더욱 SEC의 판단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SEC에서 발표했던, 가이드 라인을 투자자 측면과 사업측면으로 정리하여 온라인으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IOC가 지고, STO(Security Token Offering : 증권형으로 토큰 발행), IEO(Initial Exchage Offering : 거래소에 직상장)가 뜬다고도 하지만, 이름이 어찌되었던, 결국은 사업자와 투자자 입장으로 보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하나의 카테고리로 규제를 받게 될것으로 예상 되는바, SEC의 ICO가이드라인을 살펴보는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 ICO 가이드 라인 : https://www.sec.gov/ICO


이 가이드라인은 크게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는 ICO에 대해서 알아야할 5가지 사항, 두번째는 투자자 입장에서 알아야할 사항 4가지, 세번째는 사업자 입장에서 알아야할 4가지 입니다. 법률적인 해석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원문을 직접 보서야 하지만, 저는 제가 궁금해서 대략적으로 정리 하였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개인이나 회사들이 자본 증식이나, 투자 기회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ICO를 고려하는 것이 증가하고 있다. 이 디지털 자산과 기술은 금융거래를 수행하는 새롭고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전통적인 자본시장에 비해, 암호화폐 시장은 규제가 약하기 때문에, 사기와 조작의 위험이 증가 한다.


ICO에 대해 알아야할 5가지


ICO는 증권 발행으로 볼 수 있다.

특정 사실에 근거한 ICO는 증권발행이 될 수 있으며, 연방증권법을 시행하는 SEC의 관할에 속한다.


ICO는 SEC에 등록이 필요할 수 있다.

증권형태의 ICO는 SEC에 등록하거나, 면제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다.


ICO에서 판매되는 토큰은 여러가지로 불릴 수 있다.

ICO, 특히 토큰으로 불리는 ICO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릴 수 있으나, "유틸리티"토큰이라고 부르거나, 유틸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었다고 하더라도, 증권이 되는 것을 피할 수는 없다.


ICO는 실질적으로 위험 하다.

일부 ICO는 정직한 투자기회 일 수 있지만, 많은 ICO들은 미래의 행운과 수익을 보장하는 약속으로 당신이 어렵게 모은 돈을 빼앗아 가는 사기일 수 있다. 많은 ICO들은 해킹을 포함하여, 실질적으로 손실과 조작의 위험에 처해 있으며, 일단 사고나 난 후에 희생자에게 자산은 거의 남아 있지 않게 된다.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사항


  • 이 상품은 전세계적으로 팔리고, 거래 된다.
  • 당신의 금융 전문가를 조사(자세히 알아볼 것) 할 것
  • 만약에 투자가 너무 좋게 들린다면, 일단 조심 할 것
  • 상품이 어떻게 거래되는지 이해 할 것.



사업자가 알아야 하는 사항


  • 코인을 판매하고, 투자 제안을 홍보하기전에 주의 할 것
  • SEC는 투자자를 보호하며, 사업자도 투자자를 보호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 SEC는 코인과 토큰 제안에 대한 조사
  • 거래소는 SEC에 등록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


원문 : https://www.sec.gov/ICO



더 자세한 내용은 원문의 내용을 참고 하시고, 원문에 링크되어 있는 참조 자료들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ICO든, 암호화폐든 정책 방향이 나오는 날이 있겠죠!?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