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2017년 상반기 ICO 시장 12억 달러 규모 - 1조3천억원 본문

블록체인 뉴스

2017년 상반기 ICO 시장 12억 달러 규모 - 1조3천억원

STIMA 2017. 7. 15. 20:53
반응형

2017년 상반기 가상화폐 시장은 유난히 뜨거웠습니다. 2016년 하반기 까지 암울했던 가상화폐 커뮤니티가 2017년 코인 가격의 급등으로 인하여, 매우 심하게 들썩였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코인시장에 들어왔지만, 오늘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최고가를 달리던 당시에 비하면, 30%이상 하락 하였고, 지금은 이 추세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올 상반기에만 야피존, 빗썸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킹 또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 또한 지나갈 것이며. 이로 인해 더욱 튼튼해 지겠지요. 이렇듯 가상화폐 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트레이더의 실망과 함께 채굴자들은 코인 채굴의 생산성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 하여, 채굴을 청산한다거나 일부 채굴기를 중지 시키는 등의 조치를 준비해야 하는게 아닌지에 대한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해서 ICO시장은 지금도 매우 뜨거운 느낌 입니다. 지금 당장의 가격 보다는 향후 어떻게 발전하여, 얼마나 크게 성장해 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 Automous 라는 해외 기관 에서 ICO Market에 대한 종합적인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그 내용이 매우 많아, 다 읽기도 쉽지 않지만, 코인시장 특히 ICO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읽어 볼 만 합니다. 아니 꼭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문서 제목은 #토큰 매니아 (#Token Mania) 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to Initial Coin Offerings
  2. ICO Market
  3. Sources of Capital
  4. Strategic Context and Direction
  5. Regulatory and Governance Issues
  6. Investment Structure Considerations
  7. About Autonomous
  8. Appendix 


이 중에서 ICO 시장의 성장을 카테고리별로 구분한 도표를 한번 보시지요.


<ICOs by Cateogry and Top 2017 ICOs by Category  by Autonomous NEXT>



왼쪽의 ICOs by Category 에서는 2014년에 2600만달러 규모가 2017년 상반기에만 12억달러로 60배 이상 성장하신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반기만 이정도 이므로, 2017년 전체로 보게 되면, 더 큰 규모가 될 것입니다.

오른쪽의 Top 2017 ICOs by Category 를 보시면, 상반기에 ICO를 진행한 코인중에서 상위권에 속한 코인들이 어떠한 카테고리 였는지와 함께 얼마만큼의 규모로 진행이 되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에만 56개의 ICO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흥미로운 장표가 있습니다. ICO를 벤처캐피털과 킥스타터와 같은 크라우드펀딩을 자금조달의 방법으로 비교를 한 표 입니다.

 

벤쳐캐피탈 ICO 크라우드펀딩 비교

<ICOs by Cateogry and Top 2017 ICOs by Category  by Autonomous NEXT>



제가 여기에서 소개해 드린 장표 외 국가별 ICO의 환경을 소개하는 페이지에서는 스위스와 싱가폴이 최적의 국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은 Token mania와 함께 하게 될 것 같습니다. ^^


참고 : 보스코인(Boscoin)은 이 보고서에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