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UDA 버전 확인 하기 : nvidia cuda version check : nvcc --version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CUDA 버전 확인 하기 : nvidia cuda version check : nvcc --version

STIMA 2018. 10. 9. 06:00
반응형

최근에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술,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의 기술의 발전으로 GPU와 메모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날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GPU 관련회사들의 주가가 최근 몇년 사이에 10배 이상 급등 했는데요. 이런 기술외 채굴산업도 영향을 많이 미쳤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채굴을 할 때, CPU, GPU, ASIC 등의 하드웨어 장치들이 사용되는데, 특히 이더리움의 채굴이 수익성이 높아지면서 부터 GPU를 이용한 채굴이 매우 증가 했었죠. 한때는 그래픽카드의 품절상태가 발행할 정도 였으니까요. 

 

이런, GPU를 이용한 계산을 할 때, 최대 성능을 내기 위해서 각 GPU제조사 마다 자사만의 기술을 넣어서, 좋은 성능을 내도록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NVIDIA사의 경우 CUDA라는 기술을 이용하고 있고, 채굴을 할 때에도 CUDA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최대 성능이 가능 합니다. 다만, CUDA버전에 따라, 운영체제의 버전에 따라 호환성이 일치 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도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하는 정확한 CUDA 버전의 설치가 중요 합니다. 더욱이 CUDA 드라이버의 용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다운로드 받아야 설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CUDA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 합니다.

 

 

 

 

CUDA 버전 확인 명령어

nvcc --version

 

윈도우 실행 (Win + R)창에서 cmd 창을 열고,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cuda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CUDA 버전 확인

Windows 7 + 64 bit 버전을 확인 하였더니,

CUDA 버전 8.0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CUDA 버전 확인

Windows 10 + 64 bit 버전을 확인 하였더니,

CUDA 버전 9.1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R2 CUDA 버전 확인

Windows Server 2012 + 64 bit 버전을 확인 하였더니,

CUDA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서,  nvcc 명령어를 확인 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 되는 상태 입니다.

 

 

 

 

 

NVIDIA 그래픽카드 CUDA Driver 버전 확인 간단 하죠?

nvcc 에러가 나면, CUDA를 설치 하면 되고, 표시되는 버전을 확인하여 가동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하는 버전의 cuda를 설치 하면 됩니다.

 

 

CUDA 전버전 Download 경로

이제 내 컴퓨터에 필요한 Cuda 버전을 알았는데, 과거 버전을 차지 못해서 한참 해메는 경우가 있습니다.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전체 버전의 CUDA다운로드 경로 : https://developer.nvidia.com/cuda-toolkit-archive

 

 

 

위 화면에서 보시면, 상단에는 CUDA Toolkit 10.0 으로 가장 최신 드라이버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로, Archived Releases 링크가 있어서, 필요한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CUDA 버전을 확인 하는 방법과 다운로드 경로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채굴을 하다 보면, CUDA버전이 일치 하지 않아 채굴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채굴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버전을 잘 찾아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CUDA가 아닌, Nvidia 드라이버를 설치 하고 싶은거라면?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찾고, 설치하기를 읽어 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