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마이닝풀허브의 자동 스위치 채굴, 자동 환전 본문

채굴풀 mining pool/마이닝풀허브

마이닝풀허브의 자동 스위치 채굴, 자동 환전

STIMA 2017. 6. 30. 00:58
반응형

마이닝풀허브(miningpoolhub)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알고, 코인기준으로 채굴을 해보았다는 가정에서 시작 합니다. 보통의 경우 채굴을 할때, 보유하고 있는 CPU와 그래픽카드로 웬지 수익이 높을것 같은 코인들을 채굴하게 됩니다. 그렇게 채굴기가 돌아가기 시작 하면, 주어진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어느 정도 안정이 된것 같다 싶으면, 계속해서 주욱 돌리게 됩니다. 그러나 코인의 시장은 변화 무쌍하여, 하루에도 몇번씩 채산성이 좋은 코인들이 뒤바뀝니다. 그걸 채굴자가 일일이 세팅을 한다는 것은 너무나 힘든 일이죠. 이런 작업을 자동으로 변경시켜주는 기능이 바로 자동 스위치 입니다. 마이닝풀허브에는 알고리즘 스위치 채굴멀티알고리즘 스위치 채굴 두가지 방식을 제공 합니다.


마이닝풀허브 알고리즘 스위치 채굴

 스위치 채굴 방식을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마이닝풀허브의 메인화면 한가운데 나와 있는 내용 입니다. AMD, NVIDIA탭을 클릭하여 자신의 환경에 맞추어 봅니다. 그러면, 알고리즘별 어떤 코인을 채굴하고 있는지, 그 알고리즘으로 채굴하려면, 어떠한 포트를 사용하는지, 예상수익은 어느정도 되는지,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알고리즘을 기준으로 자동 스위칭하는 채굴이라는 의미로 Ethash 알고릐즘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Equihash 알고리즘으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은 Zcash와 Zclassic 두가지 입니다. 이 두코인을 채굴했을때의 변화하는 시세와 성능을 통계치로 계산하여, 둘중에 더 좋은 수익을 내는 코인을 번갈아가면서 채굴을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Ethash 알고리즘으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은 Ethereum, Ethereum-classic, Expanse, Musiccoin 중에서 채산성이 높은 코인을 채굴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Ethash 알고리즘을 자동 스위치 하도록 하려면, Ethash의 포트인 17020 포트 번호를 채굴기 bat 설정에 넣어 주면 됩니다.


기존 채굴 이더리움 채굴 설정

ethminer -U -S asia1.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O 계정.워커:x


Ethash 알고리즘 자동 스위치 설정

ethminer -U -S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7020 -O 계정.워커:x


이렇게 자동 스위치 채굴을 하게 되면, 생산성이 역동으로 변하게 되면, 나중에 채굴된 잔고가 이더리움 조금, 이더리움 클래식 조금, Expanse 조금, Musiccoin 조금이 남아 있어서, 분산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잔고가 남게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자동 환전 입니다.


아래 화면은, ethash 알고리즘으로 채굴을 하다가 채굴생산성 변화로,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이 채굴된 예시 화면 입니다.



마이닝풀허브 자동 환전

자동 환전은 채굴기에서의 설정이 아니라, 마이닝풀허브 사이트에서 합니다. 왼쪽 메뉴 "자동 환전"을 클릭하여, 어떤 화폐로 환전할 것인지 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가지 코인으로 모아서 코인 처리가 수월해 집니다.



자동 환전에대해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서는 마이닝풀허브에서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자동 환전된 코인은 해당 풀에 적립됩니다.


의도치 않은 환전을 막기 위해, 각 풀마다 2가지 유형의 지갑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동 환전이 안 되고 또 다른 하나는 됩니다. 각 풀의 지갑 페이지에서 2 지갑간 자금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잘 환전되지 않는 코인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환전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1) 풀은 매우 적은 양의 코인은 거래소로 보내지 않습니다. 일정량이 모일 때까지 기다립니다.

(2) 거래소들이 환전을 위한 최소 거래량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3) 환전소에서 출금시 차감되는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풀은 일정량이 모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출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출금은 4 ~ 6시간마다 한번씩 진행됩니다.


환전하기에 너무 작은 금액이어서 환전이 불가능한 상태로 오랫동안 남아있는 경우에는 원하는 코인으로 환전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존 코인으로 돌려받거나 비트코인으로 적립시켜드립니다.


환전시 0.2% 수수료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이 수수료에 풀이 거래소로 코인을 전송하는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Ethash 알고리즘 자동 스위치로 채굴을 하면서, 자동 환전을 Dash 코인으로 해보았습니다. Dash코인 잔고가 조금 있었거든요. 이번에 싸악 비워 보려구요. 아래 화면을 보시면, Ethash로 채굴을 하니, 이더리움으로 채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적립이 아닌 "자동 환전용 적립"에 쌓여 있습니다. 괄호안에 있는건 컨펌되지 않은 코인이구요. 여기에서 어느정도 쌓이게 되면, 이중에서 일부가 환전중으로 이전이 되고 환전이 완료 되면, Dash의 적립으로 넘어 가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더 많아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초보에게는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 이구요.

여기에서 우리가 자동환전을 Bitcoin으로 하면, 그것이 바로 Nicehash에서 채굴 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읽을거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