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가상화폐계의 주크버그, 비탈릭 뷰테린이 한국에 온다!! Vitalik Buterin 본문

블록체인 뉴스

가상화폐계의 주크버그, 비탈릭 뷰테린이 한국에 온다!! Vitalik Buterin

STIMA 2017. 9. 19. 00:00
반응형

이더리움 확장성(Scalability)- 비탈릭 뷰테린(Vitalik Buterin) 제목으로 2017년9월25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Meetup을 합니다. 이번에 비탈릭이 방문한다는 소식에 비탈릭 얼굴을 보기위해 많은분들이 Meetup에 참석신청을 하는 바람에, 참석자 1,000명이 종료되어 대기자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초기에 참여신청을 하였으나, 이정도로 인기가 있을 줄은 모르고, 간단하게 소식을 전해야 겠다고 생각하려고 보니, 대기자가 엄청나게 들어온걸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https://www.meetup.com/ko-KR/Seoul-Ethereum-Meetup/events/243363318




도대체 비탈릭이 누구이길레, 이렇게 인기가 있는 것일까요? 비탈릭, 가상화폐 좀 해보신 분들은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이름일 겁니다. 이더리움(Ethereum : ETH)를 개발한 이더리움의 창시자 입니다. 비탈릭에 대해서 알기전에 이더리움에 대해 살짝 알아본 다음에 비탈릭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은 코인마켓캡기준으로 당당히 시가초액 기준으로 2위에 올라갈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가상화폐입니다. (너무나 잘 알고계실 듯)




이더리움은 한국코이너들이 키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국에서의 거래량이 막대합니다. 특히, 이더리움 초기 ICO할때 부터, 땡글에서 이더리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ICO에 참여하신 분들도 많이 있었죠. 더욱이 현재 이더리움 거래량 상위 거래소 3개가 한국 거래소 입니다. 빗썸이 전세계 거래량의 22%, 한국 거래소 3곳의 합이 37%가 넘습니다. 이정도면, 한국인의 이더리움 사랑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그 대열의 선두에 계셨던 분들이 atomrig님을 비롯해 여러분 계셨구요. atomrig님이 이번 비탈릭 초대를 주최를 합니다. 이더리움 개발 초기에도 비탈릭과 이메일로 주고 받은 알려 주셨던 내용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비탈릭은, 1994년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나, 러시아와 캐나다 시민권을 갖고 있는 젊은 친구 입니다. 17세때 비트코인 잡지를 창간하고,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 하면서 실력을 키우고, 2015년 7월 30일에 정식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비탈릭의 경우는 우리나라 가상화폐 커뮤니티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패러디가 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대선후보의 사진에 합성이 되어서 많이 퍼졌던 적이 있습니다. (뉴스 사진을 합성을 하였기에, 따로 첨부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에서 "비탈릭 장투"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한때는 비탈릭의 사망했다는 사망설이 인터넷을 휩쓸자 자신의 트위터에 이더리움의 현재 블럭사이즈를 써서 손에 들고 사진을 찍어서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출처:비탈릭 트위터]


비탈릭이 우리나라에 처음오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 왔을때 보다는 지금의 명성이 더 높기에 한국에 와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기대가 됩니다. 공지된 주제보다는 Meetup 참석자들의 질문에 어떠한 답변을 할지가 기대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공지된 주제도 향후 코인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이기에, 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현재 15초마다 생성되는 이더리움 블록에는 100여개의 트랜잭션이 담깁니다. 이는 단순 결제 비즈니스만 수행하는 비자(visa)의 1초당 2,000트랜잭션 처리, 페이팔의 1초당 100여개의 처리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탈릭 뷰테린과 조셉푼은 근래에 플라즈마 화이트페이퍼를 통해서 child-chain을 통한 스케일링 솔루션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밋업에서는 비탈릭 뷰테린의 이야기를 통해 앞서 제시된 확장성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앞으로 이더리움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려고 합니다.


위에는 처리성능에 대한 것만 옮겨 왔으나, 처리용량에 대한 이야기 까지 함께 이더리움의 확장성 (Scalability) 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 입니다. 이번에는 부득이 저만 다녀오게 되었으므로, 가서 보고 들은 내용에 대해서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번에는 이런 정보 있으면 미리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update!! 15회 서울이더리움 meetup 참석 후기를 읽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