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블록 이럽터 Block Erupter USB 330MH/s Sapphire Miner 본문

ASIC 하드웨어 채굴기

블록 이럽터 Block Erupter USB 330MH/s Sapphire Miner

STIMA 2017. 9. 7. 00:00
반응형

하드웨어 채굴기는 처음 나올때 가격이 항상 높은 가격에 형성됩니다. 그런 이유로 초보 채굴자들이 이런 ASIC장비를 구입하여 채굴한다는 것은 큰 모험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코인 초급자를 위해 글을 작성하는 저로서는 하드웨어 채굴기에 대해서 작성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꼭 최신 채굴기에 대해 쓸 필요가 없더라도 하드웨어 채굴기는 이렇게 생겼고 이렇게 동작하구나 하는 정도만으로도 초급자에게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대 있지 않지만, 보유하고 있는 ASIC에 대해서 작성을 하기를 시작 합니다.


블록 이럽터에 대한 소개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ASIC은 "Block Erupter USB 330MH/s Sapphire Miner" 입니다.

사진의 왼쪽은 앞면, 오른쪽은 뒷면 입니다. 사실, 보기에 그렇다는 것이지, USB를 장착하는 곳에서 어떻게 받아 들이느냐에 따라 앞뒤와 관계없이 위아래로 뒤집어 지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블록 이럽터, 출처 : Stima 직촬>



이 채굴기가 처음 나왔을때는 USB를 10개씩 연결할 수 있는 USB를 이용해서 채굴을 하면서 소형팬을 달아 열을 식히는 사진이 도배를 했었죠. 저는 3개를 구입해서 채굴을 했었습니다.


<Block Erqupter and USB Hub and FAN, 출처 : Altcoin Today>



상세 스펙을 살펴 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주의 해야 할 사항은 냉각기가 없으며, 컴퓨터 USB에서 연결을 하기 때문에, 달구어진 ASIC에 손이 데일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뜨겁습니다.


 항목

 내역

130nm Block Erupter ASIC 

 해시 성능

330 Mh/s (0.33 Gh/s) 

크기

( 25 mm x 60 mm x 5 mm ) 

무게

0.8 Kg 

냉각

없음 (저절로?)

소비전력

2.5 W 

공급전력

5V 0.5A (PC USB Port) 

마이닝 S/W 

Cgminer, Bitminter GUI Miner

 알고리즘

SHA 256 

채굴 방법 

PC에 연결하여 채굴프로그램을 구동하여 채굴 




드라이버 설치

이 ASIC은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에, 별도로 찾아서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Silicon Labs CP210x USB to UART Brigde 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https://www.silabs.com/products/development-tools/software/usb-to-uart-bridge-vcp-drivers


제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이것 입니다.  CP210x_Windows_Drivers.zip


압축을 해제하고 설치를 하면, 드라이버는 설치가 된 것 입니다.



Zadig 설치 하여, CP2102USB 드라이버를 WinUSB 와 매핑

그런데, 드라이버를 설치했다고, 인식하는 것이 아닙니다. WinUSB와 맵핑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http://zadig.akeo.ie/ 에서 Zadig 2.3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zadig-2.3.exe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설치가 아닌 실행을 합니다.


실행했을때의 첫 화면 입니다.




상단메뉴중에서 Options 에서 List All Devices를 하면, 컴퓨터에 연결된 USB로 연결된 모든 장치를 로드 합니다.




그 중에서 CP2102 USB to UART Bridge Controlle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WinUSB가 선택된 상태에서 Replace Driver 버튼을 클릭 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 되고,




설치가 종료 되었다고 나옵니다.




Block Erupter 컴퓨터 USB에 장착

아래 사진을 보시면, 2개서 장착 되어 있는데, 왼쪽에 있는 1개는 불이 들어왔다는 것은 전원이 들어왔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 입니다. 처음에 불이 깜빡거림이 4번 정도 진행하고 나서 불이 들어 옵니다.


<블록 이럽터 작동 중, 출처 : Stima 직촬>



채굴소프트웨어 설치

SHA256 알고리즘으로 동작이 되는 마이너라면 어떤 것이라도 상관 없으나, 여기에서는 cgminer 4.10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소프트웨어가 브라우저에서 유해한 프로그램을 인식을 합니다. 그점 이해 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걸지 않고, URL만 적어 놓습니다. http://ck.kolivas.org/apps/cgminer/


그 중에서, cgminer-4.10.0-windows.7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해제 합니다.


채굴 실행 명령어 설정

압축이 해제된 폴더에서 start.bat 파일을 만듭니다.

과거에는 bitminert 라든가 f2pool 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런곳에 회원가입 하는 과정을 생략하기 위해 nicehash 에서 SHA256 을 채굴하는 풀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나이스해시는 계정이 필요 없으므로, 비트코인 주소만으로 채굴이 가능 한거 아시죠? 

모르시는 분은 나이스해시로 채굴하기를 읽어 보세요.


start.bat

cgminer -o [채굴풀주소] -u [비트코인주소] -p x


cgminer -o stratum+tcp://sha256.eu.nicehash.com:3334 -u [bitcoin address] -p x


pause


start.bat 파일을 실행 시켜 봅니다.




혹시나 해서 해봤지만, 역시나 이제 이 ASIC으로는 채굴이 불가능 합니다.

채굴난이도가 너무 올라가서 300MH/s 로는 채굴이 안됩니다.

얼마전 Antminer s3 의 채굴도 채산성이 맞지 않아 중단 했으니, 당연한 이야기 겠지요.


어디 까지나 학습차원에서 해본 것입니다. 5년도 안된 ASIC인데, 이제 골동품이 되었습니다. ㅎㅎ

새로운 채굴기를 구입하실때 잘 염두해 두세요. 

내가 구입하는 이 채굴기는 얼마만에 투자금을 회수 할수 있고, 얼마후에는 무용지물이 되는지 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