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골드 채굴 시작 한국시간 11월13일 04:00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

비트코인골드 채굴 시작 한국시간 11월13일 04:00

STIMA 2017. 11. 11. 00:00
반응형

비트코인골드가 드디어 공식적으로 채굴 시작 시간을 공표 하였습니다. UTC기준으로 11월12일 19:00 이고, 한국시간으로는 11월13일 04:00 입니다. 당초 예정되어 있던 사전채굴(Premining) 전체 발행량의 1%가 마감되는 시점 입니다.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라고는 하지만, 채굴알고리즘이 Sha256에서 Equhash로 변경되는 바람에, 다른 하드포크처럼 체인이 그냥 분리되는 방식이 아닌, 스냅샷(복사본)을 찍어서 거기에서 변경된 알고리즘으로 채굴을 하는데다가, BTG의 운영을 위해 사전채굴을 하다 보니, 뭐랄까 신나게 노래를 부르다가 잠시 화장실 간다고 다녀온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아무튼 맥이 끊기는 느낌이 들기는 합니다. (일부 커뮤니에서는 사전채굴을 좋지 않게 보는 경향이 있음)



더욱이 비트코인의 세그윗2X 이슈가 잠정 중단되어, 채굴자들에게는 비트코인골드의 채굴과 가격형성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Zcash, Zclassic, BitcoinZ 채굴이 가능한 알고리즘 이기에, 이들 코인 채굴자들 채산성에 따라서, 옮겨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equihash 알고리즘으로 채굴이 가능한 코인 중에서 Zcash 가격이 0.035BTC 인데, BitcoinGold 가격은 0.022BTC 입니다. (11월10일 11시 기준) 결국 초기에 채굴난이도가 낮은  BTG의 채산성이 높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아무래도, 이런 소식들이 전해지면서, 초기에 짧은 기간동안은 Bitcoin Gold 채굴자가 몰렸다가, 점차 균형을 되찾게 되겠죠. 고로, 저도 다른 분들이 BTC 채굴에 동참하기 전에, 먼저 BTG를 채굴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 테스트넷을 통해 채굴준비가 완료 되었으니까요. 비트코인골드 테스트넷에서 채굴 


더불어, 마이너게이트에서도 비트코인 채굴이 진행 가능하니, 채굴이 어려우신 분들은 마이너게이트에서 해보세요.


출처 : https://bitcoingold.org/bitcoin-gold-launch/



BTG측은 이번 정식 채굴을 알리면서, 보완된 내역에 대해서도 함께 공개 했습니다. Equihash 알고리즘으로 변경했다는 내용과 지갑주소체계를 G와A로 시작되는 주소만 사용하게 하여, 비트코인으로 잘못 전송하는 오류를 방지 하였습니다. 채굴 난이도는 해시의 변화에 따라 다이나믹하게 변경되도록 변경(비트코인은 2주에 한번 난이도 조절) 했다는 내용이 주요 내용 입니다.


  • Equihash PoW change
  • Implementation of full Replay Protection (BIP143 SIGHASH) (protecting the community from attacks)
  • Implementation of a Unique “G” and “A” prefixed Address Format (avoiding accidental coin transactions to incorrect destinations)
  • Refinement of the per-block difficulty  adjustment algorithm (to better respond to dynamic changes in hashing power)
  • The usual minor tweaks, bug fixes, and improvements
  • Successful mining on several generations of Public Testnet
  • Network & pool integration


내용과는 관계 없지만, 비트코인에서 중국계의 파워로 인해 좌지우지 되는데 아쉬움이 있어서 BTG를 관심있게 보았는데, BTG를 리딩하는 사람이 중국인(Jack Liao)이 더군요. 현실세계나 암호화화폐 세계나 중국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