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캐시 BCH의 하드포크 전쟁 : Bitcoin ABC vs Bitcoin SV 본문

블록체인 뉴스

비트코인캐시 BCH의 하드포크 전쟁 : Bitcoin ABC vs Bitcoin SV

STIMA 2018. 11. 16. 06:00
반응형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에서 분리되어 나올 때, 치킨이다!! 라고 생각하며 즐겼습니다. 포크 해봤자, "이더리움 클래식 처럼 쪼그라 들겠지..."라고 추측하며 어떻게 되나 지켜 보았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캐시 진영에 있는 우지한, 로저버 등 나름 영향력이 있고, 실력(=머니파워)이 있는 그들을 과소 평가 했나 봅니다. 그들은 비트코인 캐시를 펌핑시켰고, 비트코인 캐시를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리신 분들이 상당 수 있었습니다. 판 전체를 보고, 시장을 유추하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또 유사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캐시에서 한솥밥을 먹던, 우지한, 로저버, 크레이그 라이트가 갈라졌습니다. 우지한, 로저버 측은 비트코인캐시에 이더리움처럼 스마트컨트랙을 도입하자는 "Bitcoin ABC"파 입니다. 그에 반대하는 크레이그 라이트는 블록용량만 32MB에서 128MB로 키우자는 "Bitcoin SV(Satoshi Vision)"파 입니다. 


이들의 다툼을 지지하는 세력에 대한 상황을 CoinDance 비트코인캐시 영역에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 2시간 30분전 캡쳐 했습니다.


https://cash.coin.dance/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HashRate에서는 SV진영이 73% 이상으로 앞도적으로 높은 상황이고, Network Nodes에서는 ABC진영이 74%로 앞도적입니다. Company Support는 사실 큰 의미가 없는 것은 어떤 체인이든 살아남으면, 지원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전쟁(?)을 짜고치는 고스톱으로 보는 측면도 있습니다. 왜냐 하면, 이들은 비트코인을 대상으로 유사한 작업을 했던 전력이 있기 때문 이죠. 이들의 전략을 미리 간파 했던 그란투리스모님의 글을 참조해 보세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어떠한 결과가 나올까요? 


크레이그 라이트가 우지한에게 이메일로 경고했던 것 처럼, 우지한은 파산을 하게 될까요? 

우지한이 중국에서 혼자 사업하는게 아닌데, 파산하도록 내버려 둘까요?

아니면, 극적으로 화해를 하게 될까요?


재미 삼아, 극적인 화해에 한번 걸어 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