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것들

비트코인, 이제 행복회로를 돌려 봐도 될까요? 본문

블록체인 뉴스

비트코인, 이제 행복회로를 돌려 봐도 될까요?

납득이 스티마 2018.12.12 23:00

행복회로라는 단어 들어 보신적 이 있으신가요?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에서는 행복회로를 돌려본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주식도 비슷한것 같기는 하지만, 상승기는 항상 짧았던 것 같고, 하락기는 항상 길었던 것만 같습니다. 2017년 말 최고치를 찍고나서 부터 곤두박질 치고 나더니, 이제는 비트코인 달러기준으로 20% 수준으로 내려왔고, 기타 다른 코인들은 5% 수준 이하로 떨어진 코인드로 상당 수 입니다. 그러니, 한명 두명 떠나갈 수 밖에요. 요즘 뉴스를 보았더니, JTBC에서는 버려진 채굴장 뉴스가 나오고, 엄청난 하락에 대한 인터넷 기사들과 코인으로 투자 받았던 회사들이 직원을 해고 하고 있다고 하며, 블록체인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사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버려진 채굴장에서 그래픽채굴기들이 먼지만 뒤집어 쓰고 있습니다.


<Source : JTBC 뉴스 화면 캡쳐>




버려진 채굴장에 남겨진 미납전기세는 5억원 가량이나 됩니다.

한달에 전기세가 2억원 이었으면, 엄청난 양의 채굴기를 돌린 것이죠.


<Source : JTBC 뉴스 화면 캡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 투자자들은 그렇게 쉽게 떠나지 못합니다. 이런 하락과 암울함을 처음 겪는 것이 아니기 때문 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역대급 버블의 대해서 정리했던 포스팅이 있었는데요. 그중에 닷컴 버블이 포함 됩니다. 그런데, 다른 버블에 비하면, 닷컴 버블은 이걸 과연 버블이라 할 수 있을까? 싶을정도로 그래프가 미미 했습니다. 그 그래프를 다시 호출해 보겠습니다.




닷컴버블이라고는 하지만, 비트코인의 상승에 비하면, 그 폭이 보잘것 없는 정도 입니다. 닷컴 버블 당시 주인공이 상당히 많이 있었는데요. 그중의 대부분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닷컴버블로 사라진 대표적인 기업 10개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기사도 있습니다. Ready2Shop.com, QXL.com, Clickmango.com, Freeserve.com, Boxman.com, Petspark.com, Broadcast.com, Beenz.com, Foodoo.com, Boo.com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Boradcast의 경우 야후에서 인수를 했고, Petspark는 애완동물 관련 웹사이트여서 관심이 갔던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살아남은 기업들도 몇개 있는데요. 대표적인 회사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입니다. 이 3개의 기업중에서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한 회사가 바로 아마존 이며, 아마존의 주가 그래프를 살펴보면, 닷컴 버블 당시 최고가가 $100 수준이었는데, 최근 최고가가 $2,000 였던것을 보면, 버블 속에서도 진짜 보석은 살아남아 더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암호화폐 시장은 어떨까요? 5,000개가 넘는 다양한 코인중에서 진짜 보석은 누군인지를 찾게 된다면, 지금의 이 상황이 그리 어둡게만 느껴지지 않습니다. 현재 이 시장에서 아마존과 같은 코인은 어떤 코인일까요? 비트코인 일까요? 이더리움 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코인일가요? 설마 "스피릿 존버" ^^;;




너무나 우울한 암호화폐 시장을 보면, 행복회로를 돌려 보았습니다.

혹시, 계실지 모르는 채굴자와 암호화폐 투자자 여러분 기운 내시기 바랍니다.






2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