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이더리움 킬러 DApp 크립토키티 CryptoKItties : 희귀 고양이 모으기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이더리움 킬러 DApp 크립토키티 CryptoKItties : 희귀 고양이 모으기

STIMA 2018.02.24 00:00

사실, 많이 늦었습니다. 크립토키티가 계속해서 잘 나갈줄 알고 계속 미루어 왔었죠. 이제 슬슬 고양이좀 키워서 용돈을 벌어 볼까 하는 생각으로 크립토키티에 들어 왔더니, 가격이 전반적으로 많이 떨어져 있더군요. 그렇다면, 목적을 바꾸어야 겠습니다. DApp이 어떻게 돌아 가는지 한번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둘러보기로 하였습니다. ^^;;


스마트폰 초기 구글플레이스 스토어가 초기에는 쓸만한앱이 없어서, 애플앱스토어가 최고다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애플과 달리 등록비를 받지 않는 다거나, 다양한 개발자 편의를 위해 애쓴결과 지금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 훨씬 다양한 앱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안에는 다양한 쓰레기 앱들이 넘쳐나기는 하죠. 그래도 그 중에서 좋은 앱은 수익을 올리는 앱도 발생 하면서, 이제는 안드로이드앱만 만드는 경우도 많아 졌습니다. 앱스토어의 정책도 중요하고, 그스토어 안에 다양하고 쓸모있는 앱이 많아져야 스토어는 더욱 풍성해지면서, 발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까지는 이더리움 DApp 중에는 쓸만한 DApp을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이더리움 킬러 댑으로 유명세를 탔던 고양이 키우기 게임, 크립토키티 CryptoKitties를 이용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크립토키티를 다마고치 처럼 캐릭터를 육성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차라리 포켓몬처럼 수집을 하는편에 가깝지요. 수집을 하는 방법을 구입을 하거나, 교배를 통해서 새로운 고양이를 생산하다가 희귀 형질의 고양이가 나오면, 보관하는 형태의 게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블럭체인상에 연동된 게임이기에, 영원히 내 소유의 고양이인 셈이지요. 게임처럼 무슨이유로 아이템을 가져가거나 할 수 없습니다. 온전하게 내것입니다. 이더리움 지갑 비밀번호만 잊어 버리거나, 잃어 버리지 않는다면 말이죠.


이더리움 DApp을 실행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메타 마스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므로, 먼저 설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State of the DApps (https://www.stateofthedapps.com) 에서 CryptoKitties를 검색 하여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 갔습니다.


크립토키티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 하려면 : https://www.cryptokitties.co






게임인데, 백서가 있네요. 참고 하세요.



크림토키티 회원가입하기


만약에 MetaMask가 잠겨 있으면, 해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브라우저를 모두 닫았다가 새로연경우나 컴퓨터 껐다가 켠 경우등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죠. 안잠겨 있으면, 바로 다음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위 크립트키티의 메인 페이지에서 Start meow 버튼을 클릭 하여, 시작을 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므로, 이메일 주소와 닉네임을 입력 합니다. 





크립트키티에 대해서 약관 동의까지 해야 합니다.





Agree를 클릭 하면, 메타마스크에서 Sign Messsage 창이 열리면서, 마치 우리나라 공인인증서 사인 하듯이 한단계를 거칩니다.





로그인이 되고나서의 첫 화면 입니다. 처음이니 당연히 고양이가 없습니다.





크립토키티를 잘 하기 위해서는 크립토키티의 간단한 사전정보를 먼저 설명 하겠습니다.


1. 0세대 부터 시작 하여 번식을 할 때 마다 1세대씩 증가 한다. 

2. 0세대는 개발팀에서 주기적으로 판매 한다.

3. 암수 구별이 있어서 교배를 통해 새끼 고양이를 생산한다. 부모세대중에서 세대가 낮은 세대(숫자가 큰)에서 +1 한 세대가 태어난다.

4. 교배를 하고 나면, 쉬는시간이 생기는데 생산을 많이 할 수록 쉬는 시간이 길어 진다.

5. 고양이들에게 특징이 있는데, 특히한 형질을 가진 고양이가 비싸다. (꼭 그런것 같지는 않음)

6. 고양이를 사거나, 교배를 하거나 할때 마다 이더리움이 수수료 형식으로 사용 된다.


우리는, 특히한 형질의 고양이를 구입하여, 새끼를 낳아 비싸게 팔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특수한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TamperMonkey의 CryptoKitti info 익스텐션 설치 하기

TamperMonkey는 파이어폭스의 그리스몽키 같은 크롬 스크립트 실행 확장 프로그램 입니다.


  • 구글크롬스토어 TamperMonkey 확장프로그램 설치 위치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ampermonkey/dhdgffkkebhmkfjojejmpbldmpobfkfo/related?hl=en



템퍼몽키가 설치되면, 주소창 옆에 아이콘이 생성 됩니다.

클릭하여, 새스크립트 만들기를 선택 합니다.




새 유저 스크립트라고 열리면서, 주석이 들어 있습니다. 이 내용을 삭제 합니다.




  • 크립토키티 형질 알려주는 스크립트 위치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aJaeKyung/KittyExtension/master/script



크립토키티 스크립트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스크립트를 기존에 열어둔 새 유저 스크립트에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디스크모양의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저장이 되면, 아래 화면처럼 Crypto Kitty info Extention이 보이고, 활성화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 템퍼몽키는 자바스크립트 이므로, 활성화된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려면, 해당 화면을 새로고침을 해야 합니다.



크립토키티 검색하기

고양이를 검색하기 위해서, 저렴한 고양이를 찾으려면, Sort by를 Cheapest first 정렬로 합니다.

그리고, 세대가 낮을 수록 가격이 비싼데요. 적절한 세대를 선택 합니다.

Cooldown은 교배후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검색방법을 익힌 후에, TamperMonkey에 들어 있는 Crypto Kitty Info Extension을 실행 시킵니다.

그러면, 화면의 왼쪽에 Kitty Extension 이 뜨면서, 가장 특이한 형질 부터 전체 개체수의 몇 퍼센트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따라서, 분홍색 형질을 갖고 있는 고양이가 잠재적으로 다음 세대에 희귀한 형질을 갖고 있는 2세를 생산할 확률이 높아 집니다.


전체 개체의 0.02%인 yokel에서 부터 39.02%가 갖고 있는 totesbasic 까지 총 124종의 형질이 있습니다. 이 형질중에서 8가지 형질을 갖게 되는 것이죠. 개발팀의 말에 따르면, 총 40억 이상의 다른 형태의 고양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각 고양이 마다, 마우스포인터를 올리면, 형질 풍선과 출산경험이 있는지 여부가 표시 됩니다. 이런 형질과 가격을 보고 감안하여 고양이를 구매 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욱 둘러보다 보니, Yokel과 Camo 형질을 갖고 있는 8세대 고양이 가격이 0.0237인 것을 발견 하였습니다.

주욱내려 보시면, 생산을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Cooldown 에서 Brisk 여서 가격이 저렴하게 나온것 같습니다.

현재, 이 고양이의 소유주도 나오구요. 가격과 판매 가능한 날짜도 나옵니다.


가격은 처음 등록했을때의 가격에서 시작 하여, 차음 낮아 집니다. 이 고양이의 가격은 0.03에서 시작하여, 0.01까지 떨어졌는데도 팔리지 않으면, 매물에서 제외 되는 시스템 입니다. 고양이를 매물로 등록할때에도 수수료가 나가므로 안팔리면, 수수료만 날리게 됩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Cattributes (Cat + Attributes)라고 해서 고양이의 형질도 보유주고, 부모고양이가 누구인지, 새끼 고양이가 누구인지도 족보처럼 확인이 가능 합니다.



크립토키티 구매 하기

드디어 나와 함께할 고양을 사보려고 합니다. 크립토키티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내마음에 드는 고양이들을 살펴 보았는데, 드디어 가격과 적당한 희귀성을 갖고 있는 고양이를 찾아서 구매를 시도해 봅니다. 가운데, 주황색 Buy now 버튼을 클릭 합니다.




정말 살것인지 확인을 하네요. OK, buy this Kitty 를 클릭!




MetaMask 창이 열리면서, 결제를 하려고 합니다. 초록색 SUBMIT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요즈음에는 이더리움 네트웍에 부하가 별로 없어서, 그냥 구매 하면 됩니다.




그런데, 트래픽이 심한 경우에는 가스를 넉넉하게 지급 하여, 거래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에 거래가 실패하면, 가스비만 날립니다. 그러므로 현재 가스를 어느 정도 사용하는게좋을지 먼저 확인을 해봅니다.

  • 이더리움 가스 스테이션 : https://ethgasstation.info

아래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빨간색 박스를 보시면, SafeLow, Standard, Fast 가 있습니다. 빠르게 전송하시려면, Fast 느려도 가기만 전송만 된다고 생각하면, SafeLow에 해당하는 값을 넣으면 됩니다. 그러구 보니 MetaMask에서는 fast 가격으로 설정이 되어 있네요.





메타마스크에서 Submit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Activity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View Details를 클릭해보면, etherscan.io에서 전송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기다려야 합니다.





드디어, 크립토키티를 구매했고, 고양이 묘주가 되었습니다. 고양이 한마리 구입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다음번에는 고양이 교배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보유 고양이를 통한 방법과 다른 소유자의 고양이를 통한 방법을 통해 새로운 다음세대의 고양이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https://steemit.com/kr/@twinbraid/cryptokitties-4

스팀잇의 twinbraid님께서 4편에 걸치 크립토키티 설명을 보고 전반적으로 이해를 했으며, 형질 확인 툴 정보도 알게 되었습니다.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