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Ledger Nano S : 레저 나노 에스 초기 세팅 방법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Ledger Nano S : 레저 나노 에스 초기 세팅 방법

STIMA 2018. 3. 4. 00:00
반응형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보안이라는 것은 없죠.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에서든 보안이 뚫리면, 나의 소중한 자산은 사라지게 됩니다. 더욱이 가상화폐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보안의 역할은 더더욱 강조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출시된 하드웨어 지갑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모델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인증이 꼭 필요한 장치를 통해 가상화폐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인기 제품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하드웨어 지갑의 이름은 Ledger Nano S 입니다.

레저 나노S 공식쇼핑몰 : www.ledger.com

 

 

 

레저나노S는 초기에는 비트코인, 도기코인, 이더리움 등 일부코인만 지원했으나, 지금은 다양한 코인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늘어 나겠죠. 현재 지원되는 코인이 이정도 됩니다. 그런데, 이 코인을 모두 동시에 보관할 수 있는것은 아니며, 최대 5개 코인 까지 보관 할 수 있습니다.

 

 

 

 

한때는 제품이 부족했던 때도 있었는데,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국까지 79EURO 배송비 무료 입니다. 원화로 10만5천원 쯤 하네요.

이런 사실도 모르고, eBay에서 중고제품을 77달러에 사고, 배송료 22달러에 싸게 샀다고 좋아했네요. ㅠㅠ

 

 

 

 

 

 

레저 나노 에스 Ledger Nano S 개봉

 

상자는 하얀것이 휴대전화 케이스 처럼 깔끔 합니다.

 

 

 

뒷면에는 간단한 설명이 들어 있네요.

 

 

 

상자를 열어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하드웨어 지갑과 설명서, 새제품은 24단어 암호단어를 적는 종이도 있습니다.

 

 

 

기타 악세사리로, 목걸이 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트랩과 열쇠고리 처럼 사용할 수 있는 고리세트와 USB연결 할때 사용하는 케이블 입니다.

 

 

 

 

가장 많이보게 될 전면 부 입니다. 액정 화면이 있습니다.

 

 

 

상단부 인데요. 버튼이 2개 보이시죠. 레저를 사용할 때 이 버튼 두개를 사용하여, 메뉴 이동등을 해야 합니다. 두개를 동시 누를때도 있고, 버튼을 한개씩 누를때도 있습니다.

 

 

 

 

레저나노S의 뒷면 입니다.

 

 

 

USB케이블을 연결할 슬롯입니다.

 

 

 

 

 

레저 나노 에스 Ledger Nano S 초기 세팅

제일 먼저 USB케이블을 컴퓨터 USB에 연결 합니다. 그러면, 액정에 Welcome 이라는 텍스트가 나옵니다.

이제 본격적인 세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초기 세팅을 시작 하기 위해서는 위에 있는 버튼을 2개 동시에 눌러야 합니다.

 

 

 

Configure as new devices? 새로운 지갑을 세팅을 하기 위해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합니다.

 

 

 

 

첫번째 단계로, PIN Code를 세팅 하는 화면 입니다.

 

 

 

PIN code는 8자리 입니다. 시작인 5인데요. 왼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작아 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커집니다. 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해당 숫자를 비밀번호로 확정했다는 뜻이죠. 이런식으로 8자리 비밀번호를 모두 설정 합니다. 비밀번호 잊어 버리면, 영영 복구가 안됩니다. 또, PIN code를 세번 틀리면, 공장 초기화가 되어 리셋 됩니다.

 

 

 

 

이런 식으로 번호를 선택할 때 마다 두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다음 자리로 이동 합니다.

 

 

 

 

앞단계에서 설정한 PIN code를 입력하여, 확인하는 과정 입니다.

 

 

 

 

지갑의 복구 비밀번호가 표시 되는데, 24개 단어를 종이에 적어 두어야 합니다.

보안을 위해서 종이에 옮겨 적어야 합니다. 종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양식파일을 첨부했습니다. 

nano-ledger-S-pass-phrase.pdf
다운로드

 

 

 

 

 

첫번째 단어가 나왔습니다. rival 이네요.

 

 

 

 

두번째 단어가 나왔습니다. suggest 입니다.

혹시 이전 단어를 확인 하고 싶으시면, 왼쪽 버튼을 다음 단어를 확인하고 싶으면,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렇게 해서, 마지막 24번째 단어까지 적어야 합니다.

 

 

 

아래는 첫번째 부터 24번째 단어까지 모두 적어 놓은 비밀번호 구문 입니다. 이 종이를 컴퓨터나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 잘 보관을 하고 있어야 하겠죠. 이 종이 또한, 물에 젖거나 불이나거나 분실을 하게 되면, 내 코인을 찾을 수 없게 되니, 안전한 곳에 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적어둔 24개 암호단어를 확인하는 단계 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으로 진입하는 과정인것이죠.

 

 

 

 

두번째 단어를 찾아서 선택을 하라고 합니다. 좌우 버튼을 눌러서 #2 단어를 선택하고, 버튼을 2개를 동시에 눌러서 다음 단어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그렇게 단어를 선택하는 것을 하고나면, 2번하고 나면, 로딩 하는 화면이 표시되고 나서, 다음과 같이 Your device is now ready라는 표시가 나옵니다.

 

 

 

 

앞 화면에서, 두개 버튼을 누르고 나면, 표시되는 완료 화면 입니다.

 

 

 

 

 

레저 나노S 추가 설명

 

Ledger Nano S의 USB케이블은 안드로이드 5Pin케이블과 호환 됩니다.

 

별도의 전원장치가 없기 때문에, USB케이블과 컴퓨터로 연결이 되어야 동작을 합니다.

 

아래는 PIN 번호를 3회 연속으로 틀렸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이 초기화 된 상태 입니다.

 

 

 

 

아래화면은 "vires in numeris"라는 텍스트가 흘러가는 화면인데, 장시간 지갑을 방치해 두면, 화면보호기 처럼 나오는 텍스트 입니다. 이 텍스트는 레저나노S의 뒷면에 새겨진 단어와 같은 단어 입니다. 언뜻 보면, virus에 감염되었다는 건줄 알고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가상화폐 하드웨어 지갑 Ledger Nano S를 개봉하고, 초기 세팅을 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저 나노S 공식쇼핑몰 : www.ledg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