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1/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686
Total
1,440,533
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중국코인 : 중국이 사랑하는 코인 CCID 22차 본문

블록체인 뉴스

중국코인 : 중국이 사랑하는 코인 CCID 22차

STIMA 2021. 3. 27. 15:09
반응형

중국코인 기준은 무엇일까요? 법인이 중국에 있는 코인 일까요? 중국은 공식적으로 암호화폐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채굴만 허용하고 있죠. 그래서 상당수 코인이며, 거래소들은 중국에 없고, 스위스, 싱가폴 또는 조세회피처 등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인이 해당 코인을 많이 소유하고 있으면, 중국 코인일까요? 코인을 어떤 나라 사람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지는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설립자(Founder)가 중국사람이면, 중국 코인일까요? 아무래도 이쪽이 가장 비슷한 느낌이기는 한데, 이런 의문은 세계회가 되면서, 대규모로 성장한 기업들에게 발생하는 이슈이기도 합니다. (쿠팡은 한국사람이 대표이면서, 법인은 한국에 있고, 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미국주식시장에 상장을 했고, 지분은 일본의 손정의가 가장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손정의는 재일동포 이죠. 그렇다면, 쿠팡은 어느나라 기업일까요?)

 

중국이 사랑하는 코인 CCID 22차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처음에는 파운더가 중국인인 코인을 찾으려다, 의미없다고 판단하고,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코인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암호화폐를 평가하는 기관 CCID(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에서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순위를 참고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2019년 2월까지 CCID 순위를 추적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덧 2021년2월 순위가 나왔고, 벌써 22번째 순위 발표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2년전 순위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첨부파일 :

중국코인순위-CCID암호화폐순위-22차.xlsx
0.01MB

 

 

위 순위표에서 보면, 1위에 등극한 EOS는 중국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코인 입니다. EOS가 출발할 때에는 야심차게 출발을 했으며, 전세계 다양한 암호화폐기업들이 BP로 참여하려고 경쟁도 하였던 코인인데, 중국기업들이 너무 많은 지분을 가져가며, 중국에 의해 EOS가 좌지우지 되는 형국에 처해졌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다른 이유로 사임을 했지만, 댄라이머가 EOS를 모두 처분하고 블록원을 떠난것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여집니다. 중국의 과도한 사랑의 결과라고 해야 할까요?

 

3위에 위치한 TRON은 창업자인 저스틴선이 만든 코인으로, 무섭게 확장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TRON자체로 ETH와 같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확장을 하고 있으며, BitTorrent를 인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종 거래소에 TRON을 기축코인으로 확대를 추진중 입니다. 샤오미가 카피캣으로 성장한 것 처럼, 트론은 이더리움 카피캣으로 성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외 상위권에 포진중인 IOST, NEO, XTZ, GXS, DASH, BTS, QTUM 코인들은 설립된지 3년 이상 된, 코인계 고인물코인 인데요. 그중에서 GXS코인도 설립자가 중국인이고, 중국내에서 관심을 받는 코인 입니다. 

 

CCID의 순위는 중국인의 선호도에 따라 만들어진 순위가 아닌,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CCID)에서 기술력, 가용성, 창의성을 요소로 평가를 내는 순위 입니다. 

 

반응형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