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채굴기 해외직구를 위해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받기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채굴기 해외직구를 위해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받기

STIMA 2018. 10. 22. 06:00
반응형

 ASIC 채굴기는 국내에서는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량 수입을 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들도 해외에서 대량으로 수입한 제품을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이죠. 그래서 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구입 하려면 조금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을 하려 한다면, 해외판매처를 통해서 직접구매 하는 직구를 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채굴기를 직구를 할 때, 1대를 구입하면 전자파형식승인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여러대를 구입 하려면, 전자파 형식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과거 애플아이폰을 직구 할 때, 전자파형식승인을 받네 마네 하는 이슈가 있었던 적이 있었죠. 같은 개념 입니다. 그래서 여러대를 구입하려면, 국내에서 수입되어 유통되는 제품을 구입 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 해외에서 직구를 해야 하는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과 거래가 많지 않은 곳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라는 곳은 없지만, 한국과 거래가 많은 곳은 한국의 통관시스템을 알기에 통관고유부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베이에서 구입을 하거나, 지마켓에서 해외제품을 직구하는 경우에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또는, 제품이 한국에 도착했을 때, 국내 물류업체가 전화를 해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물어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외직구를 하려고 한다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미리 발급을 받아서 저장해 두는 것이 당황하지 않고 편합니다.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위 주소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관세청 사이트도 은행사이트 처럼 보안인증 때문에, 아직도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이용하셔야 하구요. 접속을 하게 되면, 각종 보안 ActiveX 도구를 설치 합니다. 불편하더라도 어쩔 수 없습니다.





화면 중앙에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신청 및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대폰으로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제 본명이 스티마는 아니지만, 입력해 보았습니다.




보기와 같이 실명이 아니라고 나옵니다.

간혹, 여러가지 이유로 금융정보가 없는 경우에도 이렇게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화면 처럼 표시된 곳으로 연락을 하여, 등본 등을 보내서 조회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이름을 넣으니, 아래와 같이 신규발급 또는 조회/재발급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이미 발급을 받았던 이력이 있으신 분들은 2번 조회/재발급 메뉴에서 핸드폰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신규 발급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먼저 통신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휴대전화 인증화면이 표시 됩니다. 각종 정보를 입력 합니다.





인증번호가 휴대전화 문자로 오면, 그 번호를 입력 합니다.





인증이 성공하면, 발급신청 화면이 표시 됩니다.

이제, 주소와 전화 번호, 이메일 등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을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빨깐색으로 큰글씨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잘 보관해 두었다고, 직구를 할 때 사용 하시면 됩니다.



채굴기 해외직구시 유의 사항

Q : 채굴기 직구시 면세 금액과 관세율은 얼마인가요?

A : 150달러 까지 면세 입니다. 하지만, 150달러가 넘어가면 8%의 관세가 붙습니다.


Q : 전자파형식승인 무조건 발급받나요?

A : 동일 제품에 대해 1대인 경우에는 필요 없으나, 2대 부터는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Q : 현지에서 배송이나 세금이 포함 되나요?

A : 해외배송료는 물품가격에서 제외 되나, 현지에서의 세금이나 운송비용은 제품 가격에 포함 됩니다.


Q : 직구한 물건을 팔아도 되나요?

A :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전자파형식승인과 면세를 적용해주는 것입니다. 판매목적이라면 관세납부 및 전자파형식승인도 받아야 합니다.




veneto님이 알려주셔서 확인해 보니, 모바일 사이트의 경우 ActiveX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https://m.customs.go.kr/pms/html/mos/extr/MOS0101053S.do




채굴기 해외 직구할 때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는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채굴기의 해외 직구 하는 프로세스를 정리하는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