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한국의 새로운 가상화폐 iCON의 ICO 사이트 오픈 본문

블록체인 뉴스

한국의 새로운 가상화폐 iCON의 ICO 사이트 오픈

STIMA 2017. 8. 3. 19:46
반응형

한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ICO를 실행하는 두번째 사례가 곧 나올 예정 입니다.(보스코인이 첫번째) 데일리금융그룹(과거 옐로우금융그룸)에서 아이콘(iCON)이라는 코인을 런칭을 준비하고 있고, ICO를 하기 위해 사이트를 2일에 오픈 하였습니다. 다른건 다 차치 하더라도 한글판 백서가 관심을 끌었고, 백서를 보고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iCON ICO 홈페이지 : https://icon.foundation/kr/


iCON의 ICO 규모

총 150,000 ETH로 공급되는 토큰수는  400,230,000 ICX 입니다. 원화로는 38,175,000,000원으로 (8월3일 19:15 코인원 이더리움기준) 약, 380억원 규모 입니다. 상당히 큰 규모입니다. 최근 ICO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인데, 얼마나 조달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 됩니다.




iCON 백서의 Abstract

블록체인 기술의 탄생은 우리로 하여금 탈중앙화 된 세계에 대하여 눈뜨게 하였으며, 국가단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화폐 시스템에 대하여 새로운 이슈를 제기하였다. 또한, 기술의 발달은 국가간 경계를 허물고, 더욱 빠르게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지만, 여전히 제공받을 수 없거나 불만족스러운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이러한 요구와 별도로 블록체인의 탈중 앙적 기술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로 인해 현실세계의 적용에 있어서 많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ICON Project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자 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ICON이 그리는 세상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며, 이것의 구체화를 가능하게 하는 loopchain과 loopchain을 활용하여 구축되고 있는 블록체인 세상에 대하여 설명할 것이다. ICON은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철학에 많은 영감을 받았으며, “중심화 된 지점이 없는 세상, 어떠한 지점도 다른 지점들로 연결되는 과정일 뿐인 세상”을 꿈꾸고 있다. ICON은 블록체인별로 나눠져 있는 가상화폐세계를 연결시키며, 나아가 현실세계와 가상화폐세계를 연결시킨다. 또한, 이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지점이 연결될 때마다 생겨나는 의미들에 주목하고, 새로운 의미들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결정들에 대하여 의미 있게 받아들일 것이다.


ICON-Whitepaper-KO-Draft-4.8.pdf



인상깊은기술 LOOPCHAIN

우리는 loopchain을 기반으로 자본시장, 보험, 대학교, 헬스케어 등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실제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각각의 커뮤니티는 각 커뮤니티 내부의 니즈로 블록체인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나, 다른 커뮤니티와의 연결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를만들어내며 스스로 진화해가고 있다. ICON Network는 이러한 커뮤니티들의 상호 연결 니즈를 지원하며 모든 블록체인 커뮤니티들을 서로 연결하게 될 것이다. 


국내 주요 25개 증권사 및 금융투자협회가 참여하고 있는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더루프가 개발한 개발한 loopchain을 기반으로 자본시장의 블록체인 기반 혁신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컨소시엄에서 추진하는 첫 번째 서비스인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서비스는 BSI기반으로 인증서를 발급하여 별도의 인증기관 없이 사용자와 금융기관간 직접적인 인증 및 전자서명 생성 및 검증이 가능한 서비스로 2017년 하반기에 런칭할 예정이다. 본 컨소시엄은 loopchain의 스마트컨트랙트 구현환경인 SCORE를 통해 authentication, post-trading, trading 등 자본시장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블록체인 적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어쩌면 실생활에 한발 더 들어가기 위해 보험분야와 대학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시범사업이 시작되었다는 것도 다른 코인들이 뜬구름 잡는 소리 하는 것 보다는 더 현실성 있게 다가 왔습니다. 더욱이 체인내에서 별도의 서브체인이 가동되는 점은 현존하는 다른 체인도 다 흡수하겠다는 포석으로 이해 되었습니다.


iCON 홍보 영상




다른 코인과 기술비교

 Features

 ICON

 Ethereum

 EOS

 Bancor

 Platform

 loopchain

 Ethereum

 EOS.io

 Ethereum

 DAPP

 O

 O

 O

 X

 Interchain

 O

 X

 X

 O

 Real time transaction

 O

 X

 X

 X

 DEX

 O

 X

 X

 O

 Decision Making Process

 Decentralized

 Non-systematic

 Decentralized

 N/A

 Consensus Algorithm

 LFT

 PoW

 PoS

 PoW

 Smart Contract versioning

 O

 X

 X

 X

 Multi-Channel

 O

 X

 X

 X

 Tierd System

 O

 X

 X

 X

 AI support

 O

 X

 X

 X


최근에 나오는 코인들의 백서를 모두 읽어본건 아니지만, 좋은 이야기와 기술들을 모두 해보겠다는 큰 그림을 그렸습니다.(원래 청사진은 크게 그려야...) 데일리금융그룹 이라는 곳이 여러 금융기술을 개발하는 핀테크 기업의 집단이기에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기대도 되고 결과도 보고 싶군요.


참고로, 데일리 금융그룹에서 블로그에 정리해 놓은 블럭체인 관련 기술도 한번 읽어 보세요.

http://blog.naver.com/daylif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