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코인골드 얘는 또 뭐니? BITCOIN GOLD BTG 본문

블록체인 뉴스

비트코인골드 얘는 또 뭐니? BITCOIN GOLD BTG

STIMA 2017. 10. 10. 00:00
반응형

그렇지 않아도, 비트코인의 세그윗2(S2X : Segwit2X) 때문에 하드포크가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이 될지 신경이 쓰이는 와중에 비트코인골드 라고 깃발을 들고 나선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비트코인골드라니, 비트코인이 가상화폐의 금이라고 하더니, 금과 등가 교환이라도 하겠다는 거냐?


BITCOIN GOLD 라는 말을 듣고 처음 든 생각이 금과의 등과 교환이었습니다. 금과 관련하여 글로벌하게 매매하는 무게의 기준은 1온스 이며, 1200달러 내외 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이미 이가격을 넘어선지 오래되었지요. 그렇다면, 1Kg의 가격은 41,000달러 이므로 너무 높고, 100g 가격이면, 대략 비슷하게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건 저 혼자만의 생각일뿐 이었죠.



  • 비트코인골드 공식홈페이지 : http://btcgpu.org/
  • 비트코인골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tcgpu/
  • 비트코인골드 트위터 : https://twitter.com/btcgpu
  • 비트코인골드 슬랙 : https://join.slack.com/t/bitcoin-gold/shared_invite/enQtMjUxOTQxMzkyMDE3LWM0OTA1NjU1NzI5ZGM5YzY5M2RkNDIyNWQ1ZmRkMzI1NGFmMjJmNjkyMjg3Y2FlMTg4MjAyMmU2OGUzMGU5MzQ
  • 비트코인골드 깃허브 : https://github.com/BTCGPU/BTCGPU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10월25일 이라는 텍스트만 있습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깃허브를 뒤져야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얻은 파편으로 부터 얻은 정보는 이정도 뿐 입니다. 


비트코인골드 왜 만들었나?

Asic-resistance in perpetuity : 현재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가의 ASIC장비를 구매해야 하는 것에서 벗어나 소규모채굴자들도 그래픽카드 수준에서 채굴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현재 비트코인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가 그렸던 탈중앙화와 거리가 멀어졌다.

그렇다면, 알고리즘이 SHA-256에서 변경 되나?

Equihash 를 사용 할 계획. (Equihash는 Zcash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 임)
그리하여, ASIC이 아닌, GPU로 채굴을 하게 된다.
 

비트코인골드와 BCH는 무슨 관계는 어떻게 되나?

Bitcoin Gold = a dividend for #bitcoin holders only

Bitcoin Gold = Bitcoin without Bitmain

Bitcoin Gold = Make Bitcoin Decentralized Again


비트코인 골드는 비트코인을 보유한 사람에게 지급 된다. 비트메인이 없는 비트코인이 비트코인골드 이다. 그리하여 비트코인을 다시 탈중앙화코인으로 만들것이다. 특정회사를 위한 코인은 탈중앙화가 아니다.


비트코인골드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현재 보유중인 비트코인을 10월25일에 보유하고 있으면, 11월1일 동일한 금액의 비트코인골드를 갖게 된다.



비트코인골드에서 만든 비트코인관련 하드포트 비교표

<출처: https://twitter.com/btcgpu>

 


BTCGOLD (XBG)가 이미 있는데?

비트코인골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코인이다. 비트코인 골드의 심볼은 BTG 이다.





이더리움에서도 POW가 아닌 POS로 채굴이 없어지려는 마당에, 알고리즘까지 변경해 가면, 비트코인 하드포크를 하려는 마음이 이해가 됩니다. 현재의 비트코인이 ASIC 제조사인 비트메인의 사장에 의해 채굴난이도가 올라가고 비트코인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모습이 너무나도 싫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GPU 채굴로 선택한 것이죠. 트위터에 남겨져 있는 글 중에서 인상깊은 구절이 하나 있습니다. 


"At least the GPU manufacturers don't mine by themselves as they don't see cryptocurrency as their main market"

"적어도 GPU 제조사들은 스스로 채굴을 하지는 않습니다"


ASIC을 만드는 BITMAIN이나 GPU를 만드는 그래픽카드 회사나 어느쪽이던 그들에 기술력에 좌우되면, 어느쪽도 탈중앙화와는 거리가 먼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에 대한 대답인 것 같은 한마디 입니다. BITMAIN이 신제품이 나오면, 성능 테스트 명목으로 최고성능의 채굴기로 채굴을 하여, 수익을 얻은 후, 일반 사용자들에게 신제품을 판매하여 또 돈을 버는 행위에 대한 비판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수익과는 무관하게, 비트코인골드 괜찮은 것 같지 않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