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코인이즈 해킹사고 발생으로 피해액 21억원, 서비스 잠정 중단 본문

블록체인 뉴스

코인이즈 해킹사고 발생으로 피해액 21억원, 서비스 잠정 중단

STIMA 2017. 10. 6. 11:46
반응형

코인이즈라는 가상화페거래소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사용을 해본적은 없었기에 이번 해킹사건 소식은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돈되는 코인이 있다면, 그것이 규모가 큰 거래소이건, 작은 거래소이건, 규모와 관계 없이 어디라도 해킹의 공격대상이 된다는 사실이 다시금 입증이 된 것이기 때문 입니다. 





9월21일 기준 코인이즈의 비트코인 종가기준으로 4,137,000원인데, 우리돈 규모로 21억원치나 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으로 대략 환산해보면, 508 BTC 정도 입니다. 다만, 핫 월렛에 보관되어 있던 코인들이 외부 해킹에 의해 인출되었다고 하는데, 비트코인 지갑만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지금 부터 입니다. 이렇게 해킹으로인한 사고를 어떻게 수습하는가 하는 부분인 것이죠. 일부 거래소의 경우에는 사고액에 대해 고객계좌에서 일률적으로 차감하거나, 직접 찾아가는 경우에만 보상을 해주는 등의 명확하지 않은 해결로 인해 거래소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코인이즈거래소를 운영하는 웨이브스트링에서 고객의 입장에서의 대응책을 마련해 주기를 바라며,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안을 더욱 강화하여, 이번 해킹사건을 잘 처리한 고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거래소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가상화폐거래소 해킹사건 목록


코인이즈 사과문 전문

코인이즈 거래소를 운영하는 (주)웨이브스트링입니다.


먼저 불미스러운 사고로 공지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지난 2017년 9월 23일(토) 새벽 0시 51분에 코인이즈 서비스의 핫 월렛에 보관되어 있던 코인들이 외부 해킹에 의해 인출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상황 인지 후 전 직원을 비상소집하여 추가적으로 외부 해킹에 의한 인출을 방지하고, 시스템 접근 암호 등을 변경하는 보안조치를 단행하였고 상황 모니터링 및 대책 마련에 지난 10여일을 24시간 철야하며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해킹 경위는 조사기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경로와 수법이 밝혀지는 대로 추후 공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더 이상의 해킹에 의한 유출은 없는 상태이며, 고객님의 보유내역은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번 해킹으로 인해 인출된 코인의 총 피해금액은 9월 22일 종가기준으로 약 21억여원 입니다.

이에 국내외 타 거래소의 해킹 사건에서 처리했던 방안으로 대응하기에는 고객님들의 실질적인 손해가 크다고 판단하였고,

고객의 피해에 대해서는 우리의 희생을 감수하고라도 보다 실질적인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직까지 최종 결론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였으나, 빠른 시간안에 고객께서 만족할 만한 대책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해킹 피해에 대한 공지가 지체된 점 또한 사과 말씀 드리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가 아닌 끝까지 현실적인 책임을 지어 보고자

노력한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주 중으로 이번 해킹 사건으로 피해를 보신 고객님들을 대상으로 경과를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많은 고객님들께서 참석하셔서 많은 질타와 고견을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는대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시점 부로 코인이즈 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고, 피해 대책에 관한 고객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구하며, 해킹 관련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조사로 인해 고객님께 일일이 대응하지 못하는 점 이해 바라며, 해킹 피해에 대한 문의와 의견은 고객센터 이메일(info@wavestring.com)으로 부탁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케인 2017.10.06 18:43 고객탓으로 돌리거나 보상을 어설프게 할까 걱정되네요. 빗썸만 해도 꿀꺽사례가 많아서
  • 프로필사진 STIMA 2017.10.06 21:14 신고 빗썸의 경우 거래소가 해킹된 상황이 아닌, 고객정보가 유출되어 해킹 또는 피싱으로 활용되어 피해규모를 키운 상황 입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법규가 없기에, 소송을 통한 선레가 만들어져야 보상이 될것 같습니다. 야피존의 경우도 일률적인 계정에서의 차감으로 불만이 많이 터져나온 상황입니다. 야피존은 땡글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가입을 했기에 땡글내에서도 야피존에 대한 원성이 큰 상황 이었구요. 코인이즈가 어떠한 방식으로 대책을 마련할지 기대를 했으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것을 보니, 큰 기대를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