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Segwit2x 를 규탄하는 비트코인 재단 본문

블록체인 뉴스

Segwit2x 를 규탄하는 비트코인 재단

STIMA 2017. 10. 8. 00:00
반응형

이 블로그에서 Bitcoin.org를 비트코인 재단으로 표기하였으며, 비트코인 재단 에서는 2017년10월5일 bitcoin.org의 공식 블로그에 영문제목 Bitcoin.org to denounce "Segwit2x" 로 공지를 하였습니다.



비트코인 재단은 세그윗2를 비난 한다




대략적인 내용은 Segwit2x(S2X)를 논란이 있는 급진적인 하드포크라고 지칭 하며, 비난(규탄) 한다는 사실을 명기 하면서도, 재단에서 제시한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위배하지 않는 방식으로 Segwit2x를 지원하는 것은 용인할 수 있다고 선언 하였습니다. 아울러, 10월11일 정오에 Bitcoin.org의 모든 페이지에서 S2X라고 불리는 서비스 사용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배너를 게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Bitcoin.org 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3가지 사항은 아래 사항 입니다. 



  • The company will not under any circumstances list “Segwit2x” as “BTC” and/or “Bitcoin”. Note that Bitcoin is not ruled by miners, and miner actions cannot be used as a justification to redefine Bitcoin.
The company (비트코인 거래소를 의미)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Segwit2x"를 "BTC" 또는 " Bitcoin"으로 리스팅 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채굴자에 의해 지배받지 않으며, 어떠한 채굴자의 행위도 비트코인을 재정의 하는 정당화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 The company will not by default do anything that would deprive users of their bitcoins (by eg. using S2X software without addressing replay attacks2, selling user bitcoins automatically, crediting BTC deposits only as S2X deposits, etc.). Providing access to S2X-coins is acceptable, however.
거래소는 기본적으로 사용자로 부터, 그들의 비트코인을 박탈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replay attacks2를 언급하지 않고 S2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사용자의 비트코인을 자동으로 판매하거나, BTC를 이체 할때 S2X로 만 적립하는 행위외 기타). S2X-coins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을 수용 할 수 있습니다. 

  • The company will continue to provide normal service to Bitcoin (ie. non-S2X) users.
거래소는 비S2X 인 비트코인 유저(현 상태를 그대로 사용하는 비트코인 유저 의미)에게 정상적인 (거래)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선언에 동참한 거래소를 아래와 같이 리스팅 했습니다.

한국 거래소중에서 동참한 거래소는 코빗(Korbit)이 있습니다.


1Hash (China)

Abra (United States)

ANX (Hong Kong)

Bitangel.com /Chandler Guo (China)

BitClub Network (Hong Kong)

Bitcoin.com (St. Kitts & Nevis)

Bitex (Argentina)

bitFlyer (Japan)

Bitfury (United States)

Bitmain (China)

BitPay (United States)

BitPesa (Kenya)

BitOasis (United Arab Emirates)

Bitso (Mexico)

Bixin.com (China)

Blockchain (UK)

Bloq (United States)

BTC.com (China)

BTCC (China)

BTC.TOP (China)

BTER.com (China)

Circle (United States)

Civic (United States)

Coinbase (United States)

Coins.ph (Phillipines)

CryptoFacilities (UK)

Decentral (Canada)

Digital Currency Group (United States)

Filament (United States)

Genesis Global Trading (United States)

Genesis Mining (Hong Kong)

GoCoin (Isle of Man)

Grayscale Investments (United States)

Jaxx (Canada)

Korbit (South Korea)

Luno (Singapore)

MONI (Finland)

Netki (United States)

OB1 (United States)

Purse (United States)

Ripio (Argentina)

Safello (Sweden)

SFOX (United States)

ShapeShift (Switzerland)

SurBTC (Chile)

Unocoin (India)

Veem (United States)

ViaBTC (China)

Xapo (United States)

Yours (United States)


Bitcoin.org에서 Segwit2X 비난에 대한 전문



Segwit2X가 무엇이길레, 비트코인 재단에서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것 일까?

Segwit2X는 블록체인이 포화된 상황(95%)을 해결하기위해 도입하는 기술 입니다. Segwit2X가 성공 한다면, 가장 블록체인에서 가장 큰 용량(75%)를 차지 하는 전자서명의 다른 레이어로 위치를 옮기게 되어, 75%의 용량을 다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블록체인의 용량이 1MB에서 2MB로 용량을 늘리게 됩니다. 


이렇게만 보면, Segwit2X 괜찮은것 같은 비트코인 재단에서는 왜 반대하는 것일까요? 우선 전문의 내용을 보면, "S2X claims to have replay protection, but their version requires extra manual steps in order to prevent loss of BTC. If you use S2X software without careful engineering, you are likely to lose any associated BTC." 내용이 있습니다. S2X에서 replay attack2에 대한 방어책으로 replay protection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실행 하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여러 단계의 작업을 해야 BTC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어려운 작업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결국, 비트코인재단은 보수적인 집단 이고, 기술적으로 위험성을 내포한 S2X를 현 상태에서 진행하는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현재 곧 다가올 Segwit2X를 보는 관점이 일종의 이벤트처럼 받아들이는 분위기 입니다. 지난번 우지한에 의해 발생했던 BCC 사태로 비트코인 일부 사용자들은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이번 하드포크 역시 잘 활용해서 부가수익좀 올려 보자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Bitcoin.org 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자기들의 발언권이 작아지는데 대한 궁여지책인것인지 아니면, 정말 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선언하는 것인지 판단은 비트코인 사용자들의 몫이 되겠습니다.


다만, S2X를 비난 한다는 Bitcoin.org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가지 포인트에서 동의 한다면, 용납할 수 있다고 하면서, Segwit2X로의 하드포크가 발생하더라도, 현재의 비트코인이 BTC라는 심볼과 Bitcoin 이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거래소에게 선언하게 끔 하여, 기존의 비트코인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는데,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보여 집니다.


Segwit2X 과연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재단이 원하는 현재의 모습으로 남게 될까요? 아니면, 하드포크로 분리 될까요? 아니면, Segwit2X만 남게 될까요? 비트코인은 우리를 잠시라도 안심하게 내버려 두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