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예측시장 플랫폼 Guesser의 메인넷 출시와 테스트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예측시장 플랫폼 Guesser의 메인넷 출시와 테스트

STIMA 2019. 2. 20. 23:00
반응형

예측시장 하면, Augur라는 코인이 떠 오릅니다. 재작년 작년에만 하더라도, 예측시장에 대한 엄청난 시장을 가져올 것만 같은 느낌이 있었죠. 사실 예측시장은 표현이 멋있기는 하지만, 현재 우리의 금융시장에서는 선물과도 비슷하고, 해외 온라인 사이트의 온라인 스포츠 도박과도 비슷한 느낌이 있습니다. 아니, 직접 보시면, 주고받는 교환수단이 암호화폐일 뿐, 동일하다고 느껴집니다. 사실 예측시장을 잘 활용하면, 도박에서 그치지 않고, 보험의 성격으로 활용할수도 있고, 집단지성의 힘을 이용하여, 먼 미래에 발생할 사건에 대해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토록 기대를 하는 것이라고 보여 집니다. Augur 이후, 잠시 잊고 있었던, 예측시장을 찾아 보았더니, Guesser 라는 서비스가 Augur 플랫폼에서 가동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 https://www.guesser.io


알고보니, Guesser는 Augur 플랫폼에서 누군가 만든 event에 대해서 ETH나 USD로 참여하는 서비스 입니다.


홈페이지를 처음 방문을 했을 때, 정보가 별로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현실세계의 사건 결과에 투자하라는 헤드라인이 보이고, 그저 이메일을 남겨두라는 칸이 보일 뿐 입니다. 그래서 이메일을 남겨 두었습니다.  





그러고, 몇일 뒤에 메일이 왔습니다. 메이넷이 오픈되어 참여하라는 메일 입니다.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고, metamask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는 방식 입니다. 설레이는 마음으로 버튼 클릭!





클릭을 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첫번째 1,000명에 포함되었다며 축하한다고 하네요.

하단에 내용을 자세히보면,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국가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약관 동의 하고, Get in  버튼을 클릭 합니다.




화면 이동이 발생하더니, 아래와 같이 6개의 예측이벤트가 표시 됩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향후에 이렇게 동일하게 운여될 것입니다. 이 인터페이스의 핵심은 너무 많지 않고,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이슈6개만 취급을 한다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6개 예측 event중에서 3개는 10일 이내에 끝나는 이벤트로 정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1. 스페이스X 우주선의 시험비행이 3월2일 전에 성공할 것인가?

2. 영국에서 2019년3월29일 이전에 브렉시트에 대한 두번째 국민투표가 열일 것인가?

3. 2019년6월말 비트코인 마감가격은 1,000달러 이하 일까?

4. 2019년12월31일 24:00 UTC에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이 비트코인의 시가총액보다 높을까?

5. Coinbase는 2019년말까지 ETC를 상장폐지 할까?

6. 도널드 트럼프는 2020년에 재선될까?


6가지 내용 모두 흥미진진 합니다. YES또는 NO에 베팅을 하는 것이죠. 베팅한 금액에 대해 표시된 숫자의 배수만큼 회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3번째 Event인 비트코인 2019년6월 마감가격이 $1,000 이하로, 내려가게 될지에 대한 배율이 표시된 것이고, YES 그렇다 내려간다라고 선택을 하게 되면, 2.93배의 수익을, NO 아니다 $1,000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다에 베팅을 하게 되면, 1.05배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1.05배이면, 5%의 수익이네요. (뭐, 나쁘지 않네요. 최소한 손실은 나지 않겠네요. 정말 그런지 확인 해야 하겠죠?!)


아시겠지만, 예측시장에서 수익이 높다는 것은 이길 확률이 낮다는 뜻 입니다. 참고로, 경마에서 우승할 확률이 높은 말의 배당이 가장 낮습니다. 


메타마스크 설치는 필 수 입니다. (메타마스트 설치 법)

크롬 브라우저에서 메타마스크가 없으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메인의 6개의 이벤트 중에서 비트코인에 대해서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Yes에 베팅을 하는 추세와 No에 베팅을 하는 추세, 그리고, 베팅을 할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소액을 한번 입력해서 Buy Yes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구입하는 예측에 대해 상세히 설명 합니다. 





그런데, Augur 스마트 컨트랙이 내 지갑에 접속하기위해 소액결제를 한다고 하네요. 예상 못했던 것.





극히 적은 금액으로 보여, 승인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계약하려는 예측 상품에 대한 결제가 이루어 진다고 안내 합니다.





그런데, 수수료가 너무 높습니다. 0.01502가 됩니다.

투자해서 수익이 나도, 수수료도 못건질 판이네요.

투자금액을 늘려서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대략의 인터페이스를 둘러보았으니, 다음번에는 쉽게 잘 할 수 있겠죠.

Guesser라는 예측시장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을 하게 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