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각종 Dapp 정보를 한눈에 Dapp Review : 이더리움, 트론, 이오스...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각종 Dapp 정보를 한눈에 Dapp Review : 이더리움, 트론, 이오스...

STIMA 2019. 2. 15. 23:00
반응형

이더리움은 스마트콘트랙에 기반을 하여, Dapp으로 비트코인에 이은 2인자 자리를 쟁취 했습니다. 이러한 이더리움의 장점을 복사하고, 이더리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한 다양한 블록체인들도 Dapp의 생태계를 만들기위해 개발팀에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자체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블록체인을 사용한 참여자가 없다면, 그 블록체인은 무용지물 이겠죠. Dapp 정보를 제공하는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있었고, 그 중에서도 Dapp Radar(디앱 레이다)라는 서비스를 소개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하지만, 좀 더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댑정보 서비스인 Dapp Review(디앱 리뷰)라는 서비스를 알아보려 합니다.





디앱 리뷰 홈페이지 : https://dapp.review


도메인을 잘 만든것 같습니다. 디앱의 리뷰를 모아 놓은것 같은 느낌을 주는 도메인 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했는데, 여느 디앱정보 제공 사이트와는 달리, 별도의 메인페이지에서 배너영역으로 화려한 모습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쟁 서비스들에 비해 좀 더 신경을 쓴 느낌 입니다.




하단에서는 현재 디앱의 통계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통계화면만 봤을 때는 EOS, TRON, ETH 순으로 거래량이나 사용자 가 더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디앱 리뷰 Dapp Explorer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앱 정보를 한눈에 보는 것입니다.  https://dapp.review/explore

아래 화면에서 1번에 해당하는 메뉴들이 코인별 필터 역할을 합니다. 전체 Dapp의 순위를 거래량 달러환산 수치로 보거나, EOS, TRON, ETH, STEEM, ONT, NEO, NAS 코인명을 선택하여 특정 블록체인의 인기순위 Dapp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2번에 해당하는 영역은 카테고리 분류 인데요. 전체, 게임, 소셜, 마켓플레이스, 카지노, 고위험, 기타로 범주를 나눕니다.


사실, 이런 서비스를 찾은 이유는 제가 요즘에 하는 트론디앱인 Tron Shrimp Farm 때문 입니다. 이런 게임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였죠. 그래서, 찾아 보았습니다. Tron Dapp 중에서는 전체순위 25위 였습니다. 그래서 상세화면으로 들어 갔더니, 카테고리 분류가 High Risk 분야에 포함 되어 있더군요. 우측에는 이번달에 가장 많은 소비를 한 유저들의 순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크롤을 쭈욱 내리면, 사용자들의 리뷰가 있습니다. 그런데, 리뷰에 별점 외 특별한 메시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High Risk라는 장르에는 어떠한 Dapp들이 있는지, 새우 농장과 비슷한 게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살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Tron Shrimp Farm이 3위에 올라 있고, 1위, 2위 게임은 사용자가 상당히 많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각 게임들을 살펴보니, 그 게임들도 트론새우와 대체로 비슷한 형태의 게임으로 보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살펴보면, Dapp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도 있고, Dapp을 개발하시는 분들에게는 참고할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디앱리뷰 서비스도 새로운 Dapp이 출시할 때, 이러한 Dapp 정보 제공사이트를 통해 등록하면, 홍보채널로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