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NFTs에 도전하는 내 이웃은 앨리스 : My Neighbor Alice 본문

NFT : Non Fungible Token

NFTs에 도전하는 내 이웃은 앨리스 : My Neighbor Alice

STIMA 2021. 3. 28. 18:09
반응형

요즘 코인계를 달구고 있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DeFi라는 이름을 앞세운 Swap서비스들과,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 입니다. Swap에 대해서는 지난번 Binance에서 운용하는 Swap서비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알아 본적이 있으나, DeFi의 열품을 일으킨, 장본인 UniSwap에 대해서는 조금씩 살펴보는 중 입니다. NFT가 거래되는 곳 중에서는 일반인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OpenSea(오픈씨), Rarible(라리블), 유명한 작가들이 활동을 하는 NiftyGateway(니프티 게이트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NTS의 선두주자는 누가 뭐라해도, CryptoKitties(크립토키티)가 있습니다. 2017년에 이더리움으로 고양이 그림을 사는 서비스 당시에 엄청난 이용자들이 모였다가, 지금은 그 열품이 많이 식어 있는 상태입니다. 당시에는 대체 불가능한 원본 고양이 그림을 갖고 있는데, 그래서 이걸로 뭘하는건가 하는 물음에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웠다면, 지금의 NFT열풍은 디지털작품이기는 하지만,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작품이 어마어마한 가격에 판매 되어, 언론에서 언급이 되며 서서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다는 것 입니다. 

 

뱅크시 그림 태워우 NFT로 만들기

퍼포먼스 영상 : youtu.be/C4wm-p_VFh0

 

그 예시에 해당되는 사건이 있었는데, 벽화로 유명한 뱅크시를 하실텐데요. 어떤 사용자가 뱅크시의 작품을 사진으로 찍고, 원본작품은 불태운 뒤, 뱅크시의 사진을 NTF로 팔아서, 원본보다 훨씬 비싸게 팔았습니다. 아래 영상은 뱅크시의 작품을 불태우는 퍼포먼스영상 입니다. 그외에도 앨론머스크의 여자친구의 디지털 작품이 580만 달러에 낙찰되는 등 대중의 호기심을 계속해서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과연 어느쪽으로 가게 될지 궁금한 마음을 갖고, NFT 시장에 핫하게 등장한 서비스가 있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코인의 이름은 "My Neighbor Alice" 입니다. 우리말로 "내 이웃은 앨리스"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토큰의 심볼은 "ALICE" 입니다. 지난번에 말씀 드렸듯이, 바이낸스 상품중에서 LaunchPool에서 Farming을 하려다 보니, 알게된 코인 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NFT중에서는 실물을 디지털화 한것도, 태생이 디지털인 것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NFT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되었던 분야는 바로 게임 분야 였습니다. 게임내에서 생성된 각종 아이템을 NFT 형태로 거래를 하게 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는 게임아이템은 불법이지만, 다들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NFT를 통해서 게임아이템의 거래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는 계기가 될것으로 예상을 했고, 한빛소프트 등 게임관련 회사에서 코인 발행을 하면서 시도를 했으나, 성과가 있었다는 이야기는 아직인것 같습니다.

My Neighbor ALICE

그런데, 앨리스는 NFT를 염두해 두고 만들어지는 게임이 되는 것 입니다. 초기단계 프로토타임의 영상이 공개가 되어 있는데, 영락없는 게임입니다. 전략 시뮬레이션 같기도 하고, 단순 육성게임 같기도 합니다.

Alice Loading Image

영상 : www.youtube.com/watch?v=_iuiTosZsOU

 

아바타와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림체가 매우 귀엽습니다. 백서에도 나와 있지만, 앨리스는 18~39세 연령을 타겟하고, 여성60%, 남성40%의 비율로 여성쪽에 포커싱이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할 수 가 없으니, 빨리 해보고 싶어서 답답 하네요. 그래서, 앨리스의 백서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My+Neighbor+Alice+Whitepaper+-+Version+1.0.1+(final).pdf
2.28MB

ALICE의 4대 요소

앨리스의 4대 요소는 아바타, 가상의 섬, 게임내 자산, ALICE토큰 입니다.

  • 아바타 : 각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아바타로 표시되고, 게이머는 아바타를 통해 다른 게이머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는 다른 자산을 설치하여 아바타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 가상의 섬 :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Alice 또는 마켓 플레이스에서 가상 플롯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안에서 부족한 구조가 있으며, 각 토지는 NFT 토큰의 형태로 표현됩니다.
  • 게임내 자산 : 게임에 배포 할 수있는 게임 내 자산이 있으며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플레이어의 아바타를위한 집, 동물, 채소, 장식 또는 화장품 아이템이 있습니다.
  • ALICE토큰 : Alice 토큰은 게임의 주요 통화이며, 주로 게임 개발의 첫 단계에서 플레이어가 NFT를 교환하고 토지를 구매하고 담보, 환매 및 스테이 킹과 같은 특정 DeFi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결국, 앨리스는 게임을 하면서, DeFi등을 병행 하며, 자산도 증식 시키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ALICE의 DeFi

  • 스테이킹 : 앨리스 토큰 보유하는 것 만으로, 이자 수익과 같은 스테이킹 수수료를 지급 합니다.
  • NFT 담보 : 사용자가 시스템내에서 NFT를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일정금액을 담보계정에 두어, 최악의 경우 어느 정도의 금액으로 자산을 회수 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마련 하였습니다.
  • NFT 대여 : 토지는 물론, 각종 아이템을 다른 게이머에게 임대를 할 수 있고, 임대에 대한 수수료는 물론, 임대기간 동안 임대한 NFT를 재판매 하거나, 파기할 수 없도록 하고, 임대기간이 종료되면, 원소유자에게 반환이 됩니다.

앨리스 토큰의 배분 계획

Token Distribution Plan

 

앨리스 로드맵

Roadmap of ALICE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 1월에 스팀에서 프로토타입을 토큰 홀더가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네요.

그래서, 스팀에 방문을 해보았더니, 2021년 7월부터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로드맵상의 DeFi가 탑재되는 것과 동시기에 진행되며, 2021년 12월에는 게임내에서 자산을 만들고 수익화 기능 등이 추가 되며, 2022년 1월 최종버전이 발매되어,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게임이므로, 이후에도 계속해서 버전업을 해야 겠죠.

 

STEAM에 등록된 ALICE

스팀 등록 위치 : store.steampowered.com/app/1502290/My_Neighbor_Alice/

 

NFT하겠다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게임내 보상책으로 게임으로 유저들을 모으겠다는 것이죠.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게임이 재미 있어야합니다. 보상책만으로 유저들을 게임에 잡아 둘 수는 없거든요. 그런데, 앨리스는 화면만으로도 어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것 같이 완성도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오픈하면 다시 평가를 해보아야 할것 입니다)

 

이 게임 ALICE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첫번째는 바이낸스 Launch Pool에서 Farming(농사짓기)를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Binance거래소 내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Uniswap에서 구입하는 것 입니다.

 

항상 말씀 드리지만, 코인은 고위험 자산이므로, 여유가 있는 소액으로 조금씩 재미삼아 하시기 바랍니다. 무모한 투자는 절대 금물 입니다.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모습을 옆에서 조금씩 지켜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생각 입니다.

반응형